광고
광고
생활/건강

오늘 밤과 새벽 돌풍, 천둥 번개 동반한 강한 소나기,

권태형 기자 | 기사입력 2021/08/19 [23:29]

오늘 밤과 새벽 돌풍, 천둥 번개 동반한 강한 소나기,

권태형 기자 | 입력 : 2021/08/19 [23:29]

▲ 기상청 오늘 밤과 내일의 날씨  © 문화예술의전당

▲ 기상청 오늘 밤과 내일 날씨  © 문화예술의전당

 

현재(22시), 전국이 구름많고, 경기권서부와 충남권, 전남남동부해안, 경북남부내륙, 경남권에는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20mm 내외의 강한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고, 강원중북부동해안에는 비가 내리는 곳이 있습니다.

 

(소나기) 대기불안정과 기류수렴으로 인해 오늘(19일)은 밤(24시)까지 경기남서부와 충청권, 경상권, 일부 전남동부에서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고, 경북권은 내일(20일) 이른 새벽(03시)까지, 수도권은 새벽(02~06시)에, 충청북부 일부 지역은 새벽(06시)까지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특히, 국지적으로 시간당 30mm 이상의 강한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니,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아래와 같이 철저히 대비하기 바랍니다.

 

o 계곡이나 하천의 상류에 내리는 비나 소나기로 인해 하류에서도 갑자기 물이 불어날 수 있으니, 야영 자제

o 하천변 산책로 이용 시 고립될 수 있으며, 저지대 침수와 하천 범람, 급류에 각별히 유의

o 하수도와 우수관 등에서 물이 역류할 가능성에 대비

o 돌풍과 우박에 의한 과수 등 농작물 피해와 비닐하우스, 전신주 등의 시설물 피해 대비, 안전사고 유의

 

- 한편, 소나기 특성상 좁은 지역에서 강하게 내리면서 강수량의 지역간 차가 매우 크겠고, 소강상태에 드는 곳도 많겠으니, 실시간 레이더 영상과 최신의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동풍에 의한 강수) 동풍의 영향으로 강원영동에는 내일(20일) 새벽(03시)까지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기압골에 의한 강수) 기압골의 영향으로 서해5도에는 내일(20일) 새벽(04시)부터 모레(21일)까지 가끔 비가 내리겠습니다.

 

 내일(20일) 아침 기온은 오늘(19일, 15.4~23.7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아 전국이 18~23도가 되겠습니다.

 

< 유의 사항 >

 (가시거리, 안개) 내일(20일) 새벽(00시)부터 아침(09시) 사이 일부 내륙을 중심으로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비 또는 소나기가 오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해상) 동해남부북쪽해상과 동해중부먼바다는 오늘(19일) 밤까지 바람이 35~60km/h(10~16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1.5~3.5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한편, 모레(21일)까지 대부분 해상에서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너울) 내일(20일)까지 동해안에는 너울로 인한 높은 물결이 백사장으로 강하게 밀려오고,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와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조고) 내일(20일)부터 남해안에는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이니, 만조 시 해안가 저지대 침수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범죄자들이 선동의 깃발을 들고 나라를 흔드는데 한숨만 쉬고 있는 건 보수정치의 직무유기"- 윤희숙 전 의원
1/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