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정치/경제/사회

오늘 밤과 내일의 날씨, 때 늦은 대설경보, 노면 결빙 운전조심, 영하 15도 강추위 닥쳐!

권태형 기자 | 기사입력 2018/01/22 [20:02]

오늘 밤과 내일의 날씨, 때 늦은 대설경보, 노면 결빙 운전조심, 영하 15도 강추위 닥쳐!

권태형 기자 | 입력 : 2018/01/22 [20:02]

22일 월요일 밤, 미세먼지(PM 10) , 초미세먼지 (PM 2.5) 농도예보입니다. 오늘 밤은 대기확산이 원활하여 대부분 ‘보통’ 수준을 나타내겠으나, 호남권과 제주권은 밤에 국외 미세먼지 유입으로 농도가 일시적으로 높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됨. 전북은 ‘나쁨’, 그 밖의 권역은 ‘보통’으로 예상됨. 다만, 광주·전남·제주권은 밤에 일시적으로 ‘나쁨’ 수준의 농도가 나타날 수 있음.

 

23일 화요일, 미세먼지(PM 10) , 초미세먼지 (PM 2.5) 농도예보입니다.대기확산이 원활하여 대체로 청정한 대기상태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됨.전 권역이 ‘좋음’~‘보통’으로 예상됨

 

▲오늘의 날씨, 대설특보,노면 얼어 차량운전 조심,영하 10도의 봄을 시샘하는 마지막 추위

 

'대설특보 발령'

"현재, 경기도와 강원도 일부 대설특보 발효중이며, 서울을 비롯한 중부지방과 전라도를 중심으로 눈 또는 비가 내리는 곳 있다"고 2018년 1월 22일 19시 20분 기상청은 방재속보로 밝혔습니다.

 

* 주요지점 적설 현황(19시 현재, 단위: cm)

[목측] 서울 1.0 북춘천 4.1

[CCTV] 태백 1.0 평창 2.0 미시령 2.0 양양 3.0 내면 6.0 

[레이저] 속초 1.8 대관령 2.1 설악동 2.7 오색 3.6 진부령 4.6 

* CCTV와 레이저 관측은 목측과 차이가 있을 수 있음

 

 "강원영서 중심 많은 눈이 내려 쌓이는 곳이 있겠고, 내린 눈 또는 비가 얼어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

 

 오늘은 평년보다 기온이 높았으나, 오늘 밤부터 당분간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지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매우 춥겠으니, 건강과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한편, 내일부터 당분간 내륙을 중심으로 아침 기온이 영하 10~15도 내외로 떨어지는 곳이 많겠고, 낮 기온도 영하에 머물러 매우 춥겠으니, 피해가 없도록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오늘 서해안에는 바람이 강하게 불겠고, 내일(23일)은 대부분 해안에 바람이 강하게 불겠습니다. 또한, 그 밖의 지역에도 약간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현재, 강원영동에 건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오늘 눈 또는 비가 내리기 전까지는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으니, 산불 등 화재 예방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기상특보,기상청 제공



대설주의보 : 강원도(양구평지, 화천, 철원), 경기도(파주, 양주, 포천, 연천, 동두천)

o 한파경보 :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양구평지, 화천, 철원), 경기도(가평, 파주, 의정부, 양주, 포천, 연천, 동두천)

o 한파주의보 : 세종, 인천, 서울, 충청북도(제천, 단양, 음성, 충주, 괴산), 충청남도(청양, 공주, 천안), 강원도(강원남부산지, 정선평지, 평창평지, 홍천평지, 인제평지, 횡성, 춘천, 원주, 영월, 태백), 서해5도, 경기도(여주, 안산, 화성, 군포, 성남, 광명, 양평, 광주, 안성, 이천, 용인, 하남, 의왕, 평택, 오산, 남양주, 구리, 안양, 수원, 고양, 김포, 부천, 시흥, 과천)

o 건조주의보 : 강원도(강원북부산지, 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예비특보발령현황,기상청 제공



<특정관리 해역 특보사항> 

 

o 경북남부앞바다중 영일만평수구역 풍랑예비특보 발표 

o 전북북부앞바다중 평수구역 풍랑예비특보 발표 

o 전북남부앞바다중 평수구역 풍랑예비특보 발표 

o 전남북부서해앞바다중 평수구역 풍랑예비특보 발표 

o 전남남부서해앞바다중 평수구역 풍랑예비특보 발표 

o 서해남부먼바다중 조도부근평수구역 풍랑예비특보 발표 

o 전남중부서해앞바다중 먼평수구역 풍랑예비특보 발표 

o 전남중부서해앞바다중 앞평수구역 풍랑예비특보 발표 

 

▲  기상청 제공

 

현재, 전국이 흐리고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눈 또는 비가 오는 곳이 있습니다. 오늘은 북쪽을 지나가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눈 또는 비가 오다가 서울.경기도부터 그치기 시작하여 늦은 밤에 대부분 지역에서 그치겠습니다. 

 

* 예상 적설(22일 밤까지)

- 강원도(동해안 제외) : 3~8cm

- 경기북부, 강원동해안 : 2~5cm

- 서울.경기남부, 충청도, 전북내륙, 전남북부내륙, 경남북서내륙, 경북내륙 : 1~3cm

- 북한(23일까지) : 5~10cm

 

* 예상 강수량(22일)

- 중부지방, 전북, 전남북부, 경북내륙, 경남북서내륙, 북한(23일까지) : 5mm 내외

 

 특히, 강원영서를 중심으로 많은 눈이 내려 쌓이겠으니, 비닐하우스 등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기 바라며, 눈으로 인해 도로가 얼어 미끄러운 곳이 많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오늘 밤부터 서해먼바다와 동해먼바다를 시작으로 내일(23일)과 모레(24일)는 전해상에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내일부터 당분간 동해안에 너울로 인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내일(23일)은 중국 북부에서 확장하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전국이 대체로 맑겠습니다. 한편, 충남서해안과 전라도, 제주도는 서해상에서 만들어진 구름대의 영향으로 구름이 많고 오후부터 눈이 오는 곳이 있겠고, 충청내륙에는 밤부터 모레(24일) 새벽까지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 예상 적설(23일 오후부터 24일 낮까지)

- 제주도산지, 울릉도.독도 : 5~20cm

- 전라서해안 : 2~7cm

- 충남서해안, 전라내륙, 제주도(산지 제외), 서해5도 : 1~5cm

 

* 예상 강수량(23일 오후부터 24일까지)

- 제주도, 울릉도.독도 : 5~20mm

- 충남서해안, 전라도(남해안 제외), 서해5도 : 5mm 내외

 

 모레(24일)는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충남서해안과 전라도, 제주도는 서해상에서 만들어진 구름대의 영향으로 구름이 많고 낮까지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권태형 기자] brown@lullu.net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범죄자들이 선동의 깃발을 들고 나라를 흔드는데 한숨만 쉬고 있는 건 보수정치의 직무유기"- 윤희숙 전 의원
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