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생활/건강

12월 12일(토) 오늘의 날씨, 건조특보,고농도 미세먼지, 오늘 밤 부터 기온 내려가고 내일 중부지방 많은 눈,한파특보

대형화재, 대형 산불 조심

권태형 기자 | 기사입력 2020/12/12 [05:00]

12월 12일(토) 오늘의 날씨, 건조특보,고농도 미세먼지, 오늘 밤 부터 기온 내려가고 내일 중부지방 많은 눈,한파특보

대형화재, 대형 산불 조심
권태형 기자 | 입력 : 2020/12/12 [05:00]

2020년 12월 12일(음력 10월 28일) 己丑 토요일오늘의 날씨와 건강,미세먼지 농도 발표입니다.오늘은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대체로 맑겠습니다. 다만 충청도와 남부지방은 구름많겠습니다. 

 

  © 문화예술의전당

 

중국에서 유입된 고농도 미세먼지+ 초미세먼지+스모그 영향으로 전국 대부분 지역의 대기 질이 좋지 않습니다. 특히 중국과 지리적으로 가까운 서쪽지역에서는 대기 질이 매우 좋지않겠습니다.

 

▲ 중국에서 유입된 고농도 미세먼지+초미세먼지+스모그 영향으로 한반도 대기 질 나쁨, 중국과 가까운 서쪽지역은 매우 나쁨  © 문화예술의전당

https://earth.nullschool.net/#current/particulates/surface/level/overlay=pm10/orthographic=-232.52,33.69,2884/loc=-167.474,33.712

 

요즘,감기,독감, 코로나19로 인한 호흡기질환자가 크게 늘고 있습니다. 가능하시면 불필요한 외출을 자제하시고,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공연장, 극장 등 밀폐되고 밀접한 곳은 회피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밤부터 기온이 급속하게 내려가며 내일은 중부지방 중심으로  많은 눈이 내일 예정입니다. 특히 내리는 눈과 함께 중국에서 유입되는 고농도 미세먼지+초미세먼지+스모그가 있으니 내리는 눈을 직접 맞지 마시기 바라며, 자녀들에게 주의를 요청합니다.

 

▲ 건강지수, 기상청  © 문화예술의전당


한편, 오늘 아침(09시)까지 중부내륙과 전라내륙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낮 동안에도 연무나 박무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건강관리와 교통안전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기온) 내일(13일) 낮부터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서울.경기도와 강원영서의 낮 기온이 5도 이하의 분포를 보이며 쌀쌀하겠습니다. 특히, 모레(14일) 아침 기온은 내일 아침 기온보다 5~10도 떨어져 전국 대부분 지역이 -5도 이하, 경기동부와 충북, 경북북부, 강원영서는 -10도 이하로 떨어지겠고, 바람도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매우 춥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기상청, 현재 전국의 기온과 날씨  © 문화예술의전당

 

- 또한, 모레 일부 중부지방에는 한파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오늘(12일) 낮 최고기온은 5~12도가 되겠습니다.

- 내일(13일) 아침 최저기온은 -4~4도, 낮 최고기온은 2~12도가 되겠습니다.

- 모레(14일) 아침 최저기온은 -14~0도, 낮 최고기온은 -5~3도가 되겠습니다.

 

(내일 중부지방 중심 많은 눈) 내일(13일) 새벽(03시)부터 오전(12시) 사이 서울.경기도에 눈이 오겠고, 새벽(03시)부터 늦은 오후(18시) 사이에는 강원내륙과 강원산지에 눈이, 충청도와 강원동해안에 비 또는 눈이 오겠습니다. 또한, 낮(09시)부터 늦은 오후(18시) 사이에는 전라도(남해안 제외)와 경북, 경남북서내륙에도 비 또는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제주도에는 밤(18~24시)에 비(산지 눈)가 오겠습니다.

 

-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면서 내린 눈이나 비가 얼어 도로와 인도, 교량 등이 매우 미끄럽겠으니, 차량과 보행자 안전사고, 시설물 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특히, 월요일인 모레(14일)는 한파와 더불어 출근과 대입 면접 등 외부 활동이 집중되는 시간에 교통이 매우 혼잡할 수 있으니, 사전에 교통정보 등을 확인하기 바랍니다.

 

* 예상 적설(13일 새벽(03시)부터 늦은 오후(18시) 사이)

- 서울.경기도, 강원내륙과 산지, 충청내륙, 경북북부내륙, 서해5도: 2~7cm

- 충남서해안, 전북북동내륙, 강원동해안, 경북남부내륙, (밤(18시~24시))제주도산지: 1~3cm

 

* 예상 강수량(13일 새벽(03시)부터 늦은 오후(18시) 사이)

- 중부지방, 전라도(남해안 제외), 경북, 경남북서내륙, 서해5도, (밤(24시)까지)제주도, 울릉도.독도: 5mm 내외

 

- 한편, 모레(14일) 전라도(동부 제외)와 제주도는 새벽(03시)부터, 충남서해안은 밤(21시)부터 해기차로 인해 만들어진 구름대의 영향으로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건조) 건조특보가 발효된 강원영동과 경상해안, 경북북동산지는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그 밖의 지역도 대기가 건조한 곳이 많겠습니다. 한편, 내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 또는 눈이 내리면서 건조특보가 해제될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날씨 전망 >

(하늘상태) 오늘(12일) 전국이 대체로 맑겠습니다. 내일(13일)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겠고, 밤에 중부지방부터 차차 맑아지겠습니다. 모레(14일)는 전국 대부분 지역이 대체로 맑겠으나, 충남과 전라도, 제주도는 흐리겠습니다.

 

< 유의 사항 >

(가시거리) 내일(13일)과 모레(14일) 눈이 오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아지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해상) 내일(13일) 오전에 서해중부먼바다부터 바람이 차차 강해져 오후에는 대부분 해상에서 바람이 35~60km/h(10~16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4.0m로 매우 높게 일면서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라며,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강풍) 내일(13일) 오후부터 서해안과 경상동해안, 강원산지, 제주도에는 바람이 35~60km/h(10~16m/s)로 매우 강하게 불면서 강풍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바람이 25~45km/h(7~12m/s)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조고) 모레(14일)부터 남해안은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이니, 만조 시 유의하기 바랍니다.

 

< 기압계 현황 >

(고기압 영향) 오늘(12일)은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모레(14일)는 중국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기압골 영향) 내일(13일)은 전국이 북서쪽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다가 벗어나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범죄자들이 선동의 깃발을 들고 나라를 흔드는데 한숨만 쉬고 있는 건 보수정치의 직무유기"- 윤희숙 전 의원
1/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