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생활/건강

7월 2일(토) 오늘 날씨, 폭염특보, 내륙 곳곳에 돌풍, 천둥, 번개 동반한 소나기, 우박,안개, 제주도 해안가, 강풍, 풍랑

권태형 기자 | 기사입력 2022/07/02 [10:31]

7월 2일(토) 오늘 날씨, 폭염특보, 내륙 곳곳에 돌풍, 천둥, 번개 동반한 소나기, 우박,안개, 제주도 해안가, 강풍, 풍랑

권태형 기자 | 입력 : 2022/07/02 [10:31]

▲ 오늘의 날씨,     ©문화예술의전당

▲ 오늘의 날씨     ©문화예술의전당

▲ 오늘의 날씨, 비     ©문화예술의전당

▲ 오늘의 날씨 여인, 엘리자베스 올슨     ©문화예술의전당

2022년 7월 2일(음력 6월 4일) 丙辰 토요일 오늘의 날씨입니다. 중부지방은 가끔 구름많고, 남부지방은 대체로 맑습니다.

 

(전국 무더위)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낮 기온은 28~36도로 평년(25~29도)보다 3~7도로 매우 높겠고, 최고체감온도는 33도 이상(경기남서부(안성), 일부 강원영동중.남부, 충북, 경북권, 전남권북동부는 35도 이상) 올라 매우 무더운 곳이 많겠으니, 11시 30분에 발표되는 폭염영향예보를 참고하여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기상청 폭염특보 발령  © 문화예술의전당

 

o 폭염경보 : 대구, 광주, 경상북도, 전라남도(담양), 충청북도(제천, 증평, 단양, 음성, 충주, 영동, 옥천, 청주), 강원도(강원남부산지, 삼척평지, 강릉평지), 경기도(안성)

 

o 폭염주의보 : 세종, 울릉도.독도, 울산, 부산, 대전, 인천(강화군,옹진군 제외), 서울, 제주도(제주도동부, 제주도북부, 제주도서부), 경상남도(진주, 양산, 사천, 합천, 거창, 함양, 산청, 하동, 창녕, 함안, 의령, 밀양, 김해, 창원), 전라남도(거문도.초도, 담양 제외), 충청북도(진천, 괴산, 보은), 충청남도, 강원도(강원남부산지, 삼척평지, 강릉평지, 태백 제외), 경기도(안성 제외), 전라북도(장수 제외)

 

o (보건) 온열질환 발생 가능성이 높으니 수분과 염분을 충분히 섭취, 가장 무더운 시간인 12~17시 야외 활동 자제

o (농업) 고온다습한 환경으로 병해충 발생 유의 및 방제 실시

o (축산업) 축산농가에서는 송풍장치, 분무장치 등 시설물을 점검하고 축사 온도 조절 유의

 

▲ 오늘 전국 최고 기온 예상,기상청   © 문화예술의전당

 

 (내륙 소나기) 오후(12~18시)부터 저녁(18~21시) 사이 서울.경기동부와 강원내륙.산지, 충청내륙, 전라내륙, 경북권내륙, 경남서부내륙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를 동반한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 한편, 소나기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산지를 중심으로 우박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고, 계곡이나 하천, 하수관, 유수지 등에서 물이 갑자기 불어날 수 있으니 접근을 자제하고 안전하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또한 소나기 특성상 지역에 따라 강수 강도와 강수량의 차이가 크고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이 많겠으니, 실시간 레이더 영상과 최신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유의 사항 >

 (해상) 대부분 해상에는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무더위 유의)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당분간 최고체감온도가 33도 이상(일부 경북권 35도 이상) 올라 매우 무더운 곳이 많겠고, 일부 동해안과 제주도해안, 충청권, 남부내륙을 중심으로 열대야(밤최저기온 25도 이상)가 나타나는 곳이 있겠으니, 폭염영향예보(매일 11시 30분 발표)를 참고하여 아래와 같은 사항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o (보건) 온열질환 발생 가능성이 높으니 수분과 염분을 충분히 섭취, 가장 무더운 시간인 12~17시 야외 활동 자제

o (농업) 고온다습한 환경으로 병해충 발생 유의 및 방제 실시

o (축산업) 축산농가에서는 송풍장치, 분무장치 등 시설물을 점검하고 축사 온도 조절 유의

 

- 오늘(2일) 낮최고기온은 28~36도가 되겠습니다.

- 내일(3일) 아침최저기온은 21~26도, 낮최고기온은 28~35도가 되겠습니다.

- 모레(4일) 아침최저기온은 22~26도, 낮최고기온은 28~34도가 되겠습니다.

 

< 날씨 전망 >

(하늘상태) 오늘(2일)은 전국이 가끔 구름많겠습니다. 내일(3일)과 모레(4일) 중부지방은 가끔 구름많겠고,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겠습니다.

 

(소나기) 오늘(2일) 오후(12~18시)부터 저녁(18~21시) 사이 서울.경기동부와 강원내륙.산지, 충청내륙, 전라내륙, 경북권내륙, 경남서부내륙에는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 소나기에 의한 예상 강수량(2일)

- 서울.경기동부, 강원내륙.산지, 충청내륙, 전라내륙, 경북권내륙, 경남서부내륙: 5~40mm

 

- 한편, 소나기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산지를 중심으로 우박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고, 계곡이나 하천, 하수관, 유수지 등에서 물이 갑자기 불어날 수 있으니 접근을 자제하고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또한, 소나기의 특성상 지역에 따라 강수 강도와 강수량의 차이가 크고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이 많겠으니, 실시간 레이더 영상과 최신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강수) 내일(3일) 오후(12~15시)부터 밤(21~24시) 사이 남부지방과 제주도에는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 예상 강수량(3일)

- 제주도: 10~40mm

- 남부지방: 5~20mm

 

- 모레(4일)는 충청권과 남부지방, 제주도에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 유의 사항 >

(안개) 오늘(2일) 오전(10시)까지 서해안과 남해안, 제주도해안에는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내륙에도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습니다.

 

- 특히, 섬 지역과 해안에 인접한 교량(서해대교, 영종대교, 인천대교 등), 도로 주변에서는 안개가 더욱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차량운행 시 감속 운행하여 추돌사고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또한, 짙은 안개로 인해 항공기와 선박 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강풍) 제주도는 모레(4일) 밤부터 바람이 35~60km/h(10~16m/s), 순간풍속 70km/h(20m/s) 이상(제주도산지는 순간풍속 90km/h(25m/s) 이상)으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해상) 제주도남쪽먼바다와 남해동부남쪽바깥먼바다는 내일(3일)부터, 그 밖의 제주도해상과 남해상은 모레(4일)부터 바람이 35~65km/h(10~18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4.0m(제주도남쪽먼바다와 남해동부바깥먼바다 최대 5.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한편, 내일(3일)과 모레(4일) 제주도해상과 남해상에서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당분간 대부분 해상에 바다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너울) 제주도해안과 남해안은 내일(3일)과 모레(4일) 너울이 유입되면서 높은 물결이 백사장으로 강하게 밀려오거나 갯바위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예보 변동성 >

- 북상하는 제4호 태풍 에어리(AERE)의 이동속도와 진행방향에 따라, 모레(4일) 예보가 변동될 가능성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태풍정보와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기압계 전망 >

- 모레(4일)까지 전국이 북태평양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으나, 제주도는 모레 밤부터 제4호 태풍 에어리(AERE)의 영향권에 차차 들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범죄자들이 선동의 깃발을 들고 나라를 흔드는데 한숨만 쉬고 있는 건 보수정치의 직무유기"- 윤희숙 전 의원
1/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