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생활/건강

모로코 지진- 최소 2000명 사망, 2000명 부상, 현재도 계속 사망자 늘고 있어..

(전) 모로코 지진- 최소 1,305명 사망, 1,832명 부상, 부상자중 1,220명 위독한 상태, 현재도 계속 사망자 늘고 있어..

권태형 기자 | 기사입력 2023/09/10 [05:59]

모로코 지진- 최소 2000명 사망, 2000명 부상, 현재도 계속 사망자 늘고 있어..

(전) 모로코 지진- 최소 1,305명 사망, 1,832명 부상, 부상자중 1,220명 위독한 상태, 현재도 계속 사망자 늘고 있어..
권태형 기자 | 입력 : 2023/09/10 [05:59]

방금 들어온 최신 소삭압나다. 모로크 지진에 의한 희생자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30분 전 '최소 1,305명 사망, 1,832명 부상, 부상자중 1,220명 위독한 상태'로 보도되었습니다.

 

그런데 방금 들어온 최신 소식에 의하면,

 

모로코 내무부를 인용한 국영방송 알 아우라에 따르면 이번 지진으로 최소 2,000명이 사망하고 2,000명이 다쳤다고 합니다. 모로코는 이번 재난 이후 3일간의 애도 기간을 가질 예정이라고 왕궁이 토요일 밝혔습니다.

 

▲ 알 하우즈 지진 피해자들과 연대하여, 카타르의 건물들은 모로코 국기로 옷을 입고 희생자들을 추모합니다. 모로코 인텔리전스 X(구. 트위터)     ©문화예술의전당

 

[이하 이전 참조 기사]

 

한국 시간 99() 오전 711분경, 해외에서 대규모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지진이 발생한 곳은 아프리카 모로코 (일본 기상청의 지역 분류에 따르면 지중해)이며, 지진이 발생한 곳의 깊이는 약 18km로 얕은 곳에서 발생했고, 지진의 규모는 7.0으로 추정됩니다.

 

진원지 부근에서는 일본 지진 진도 5() ~ 6()에 해당하는 강한 진동이 진원지 부근에서 국지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그 흔들림에 의한 후속 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습니다.

 

* 미국 지질조사소는 (USGS) 지진 규모를 6.8로 발표하고 있습니다. 규모 7.0 발표는 일본기상청 발표 기준입니다.

 

미국 지질 조사국 국립 지진 정보 센터 (USGS, NEIC)에 따르면, 진원지 근처의 땅은 개정 된 Mercari 지진 강도 척도의 약 VIII의 최대 강도로 흔들렸다.

 

엄격한 비교는 불가능하지만 일본 기상청 지진 강도 척도에서 진도 5() ~ 6()에 해당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진원지는 지하 얕은 지역에서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며, 강한 지진 규모에 비해 넓지 않은 좁은 지역에 강한 진폭이 발생한 것으로 추측되어 지진 흔들림에 의한 크고 작은 건물 붕괴 및 파손, 산사태가 발생할 우려가 있습니다.

 

2023910일 오전 0548분까지 확인된 모로코 인명 피해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모로코 국영 방송국 진행자 알 아울라(Al Aoula)는 모로코 내무부 발표를 인용해

이번 지진으로 현재까지 1,305명이 사망하고, 1,832명이 부상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모로코 국방부는 부상자중 1,220명이 생명이 위독한 상태라고 발표했습니다

 

▲ 알 하우즈 지진 피해자들과 연대하여, 카타르의 건물들은 모로코 국기로 옷을 입고 희생자들을 추모합니다. 모로코 인텔리전스 X(구. 트위터)  모로코의 상징 검은별 © 문화예술의전당

 

▲ 알 하우즈 지진 피해자들과 연대하여, 카타르의 건물들은 모로코 국기로 옷을 입고 희생자들을 추모합니다. 모로코 인텔리전스 X(구. 트위터) 모로코의 상징 검은별  © 문화예술의전당

 

▲ 알 하우즈 지진 피해자들과 연대하여, 카타르의 건물들은 모로코 국기로 옷을 입고 희생자들을 추모합니다. 모로코 인텔리전스 X(구. 트위터)  모로코의 상징 검은별© 문화예술의전당

 

모로코의 모하메드 6세 국왕은 피해를 입은 사람들에게 보살핌, 주택 및 식량을 제공할 구호 서비스 위원회를 설립하라는 지시를 내렸습니다.

 

모하메드 6세가 시작한 행동 요약:

 

- 재해 지역에 파괴된 주택의 복구와 재건을 위한 긴급 지원 프로그램의 배치를 담당하는 부처간 위원회를 즉시 설치한다.

 

- 고통받는 사람들, 특히 고아들과 취약한 사람들을 돌봅니다.

 

- 지진으로 인해 노숙자가 된 모든 사람들, 특히 숙박, 식량 및 기타 기본적인 필요성 측면에서 즉각적인 보살핌.

 

- 해당 지역에서의 신속한 사업 재개를 위한 경제 사업자의 장려.

 

- 시민과 민간 및 공공 기관의 자발적 연대 기부를 받기 위해 재무부와 은행 알 마그리브에 특별 계좌를 개설합니다.

 

- 모하메드 5세 재단의 모든 구성 요소에서 영향을 받는 지역의 시민들에게 지원과 지원을 제공하기 위한 연대를 위한 동원.

 

- 국가의 각 지역 수준에서 매장량 및 필수 재고(의약품, 텐트, 침대, 식품 등)의 구성.

 

- 모든 공공 건물에 깃발을 반올림한 채 3일간의 국가 애도.

 

- 희생자들의 영혼의 휴식을 위해 왕국의 모든 모스크에서 부재자 기도(Salat Al Ghaib)의 완료.

 

금요일 밤 모로코를 강타한 규모 6.8의 지진에 대한 국제적 대응은 엄청났습니다.

 

구조 작업이 계속됨에 따라 1,300 명 이상이 사망 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런 와중에 세계 지도자들은 애도와 위로의 뜻을 전했습니다.

 

토요일 성명서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지진에 대해 "깊은 슬픔"을 느끼고 있으며 그의 행정부는 모로코 관리들과 접촉하고 있다고 말했다. 안토니 블링켄 미 국무 장관은 또한 바이든의 지원 약속을 되풀이하면서 영향을받은 사람들에게 "생명 손실과 파괴에 대한 깊은 슬픔"과 "진심 어린 애도"를 표명했습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토요일 트위터로 알려진 X에서 "우리 모두는 모로코의 끔찍한 지진으로 황폐화되었습니다. 프랑스는 구조 활동을 도울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압델 파타 엘시시 이집트 대통령은 "끔찍한 지진의 희생자들에 대해 형제 모로코 국민과 내 동생 모하메드 6 세 폐하에게 진심으로 애도를 표하며 부상자들이 빨리 회복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말했다.

 

"나는 이집트의 연대를 확인한다 : 정부와 국민 모두 모로코의 형제들과 함께있다"고 엘 시시는 공식 페이스 북 계정에서 말했다.

 

우크라이나의 볼로디미르 젤렌스키(Volodymyr Zelensky)는 끔찍한 지진으로 목숨을 잃은 모하메드 6세 국왕과 모든 모로코인들에게 깊은 애도를 표합니다. 부상자들의 빠른 회복을 기원한다"고 말했다.

 

올해 초 터키와 시리아에서 50,000명 이상의 사망자가 발생한 끔찍한 지진을 경험한 터키의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대통령은 "우호적이고 형제적인 모로코에서 지진 재해로 피해를 입은 모든 모로코 국민에게 행운을 빕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는 토요일 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모든 사람들에게 "진심 어린 애도"로 G20 정상 회담을 열었습니다. 그는 나중에 자신의 X 계정에서 "인명 손실로 인해 극도로 고통 스럽다"고 말했다.

 

일본 외무성 성명에 따르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아지즈 아크 누치 모로코 총리에게 동정의 메시지를 보냈다. "지진으로 많은 소중한 생명을 잃고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입었다는 소식을 듣고 깊은 슬픔을 느낍니다. 희생자들에게 조의를 표하고 유족들에게 진심으로 동정을 표한다"고 Kishida는 또한 실질적인 원조를 제공하겠다는 자국의 의지를 나타냈다.

 

우르술라 폰 데어 라이엔 유럽연합 집행위원장,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 페드로 산체스 스페인 총리, 알렉산더 드 크루 벨기에 총리도 자신과 자국이 비극의 "희생자들과 함께" 있다고 말했습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토요일 바티칸 국무 장관 피에트로 파롤린 (Pietro Parolin)이 모로코에 보낸 전보에서 치명적인 지진으로 타격을 입은 모로코 인들과의 "깊은 연대"를 표명했다. 이어 "교황은 이 시련에 처한 모로코 국민을 지원하기 위해 지극히 높으신 분께 기도하고 민간 당국과 구조대에 격려를 전한다"고 덧붙였다.

 

 일부 국가에서는 재난 이후 북아프리카 국가를 지원하는 방법에 대해 모로코와 접촉하고 있으며 이스라엘과 UAE는 이미 현장에서 지원을 제공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유엔도 도움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모로코 주재 프랑스 대사는 토요일 CNN 계열사 BFMTV에 프랑스가 모로코 당국과 "이 중대한 위기에서 모로코와 동행할 방법"을 찾기 위해 협의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스라엘의 응급 의료 팀 인 Magen David Adom은 토요일에 발표 된 성명서에 따르면 "앞으로 몇 시간 안에"모로코로 떠날 준비를하고 있습니다.

 

한편 UAE의 셰이크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대통령은 "모로코 왕국의 여러 지역을 강타한 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사람들에게 중요한 구호 물품과 기타 형태의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공중 교량 건설을 지시했다"고 말했다.

  

{이하 이전 보도 기사입니다.}

.

모로코 국영 언론은 방금 전  이번 지진에 의해  최소 820명 사망했으며, 부상자는  672명이라고 보도했다. 시간이 지나면서 사망자 및 피해는 계속 늘어나고 있다. 

 

▲ 모로코 국영 언론은 방금 전 이번 지진에 의해 최소 820명 사망했으며, 부상자는 672명이라고 보도했다.  사망자 등 피해는 계속 늘어나, X(구 트위터) 모로코 인텔리전스지 발표  © 문화예술의전당

 

모로코 지진으로 많은 사망자가 보고된 후 9일 여러 국가의 지도자들이 애도를 표했습니다.

 

G20 정상회의 의장을 맡고 있는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는 본격적인 논의 첫날을 앞두고 G20을 대표해 "부상당한 모든 분들의 빠른 회복을 기원하며 가능한 모든 지원을 제공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했다.

 

▲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는 본격적인 논의 첫날을 앞두고 G20을 대표해 "부상당한 모든 분들의 빠른 회복을 기원하며 가능한 모든 지원을 제공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했다.  © 문화예술의전당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성명에서 "깊은 슬픔"을 표명했다. 

 

지난 6월 엄청난 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은 X(구 트위터)에서 "가능한 모든 방법으로" 모로코를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은 X(구 트위터)에서 "가능한 모든 방법으로" 모로코를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 문화예술의전당


옛 식민 강국이었던 프랑스의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은 "긴급조치를 지지하겠다"고 말했다. 대만 소방 당국은 수요일 모로코의 요청에 즉시 대응하기 위해 2 명으로 구성된 수색 및 구조 팀이 대기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소셜 미디어에 "진심 어린 애도"를 표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모하메드 9세에게 자연재해로 피해를 입은 사람들의 조기 회복을 위해 기도했다고 말했습니다

 

{이하 이전 기사}

 

강력한 지진이 모로코 마라케시 인근을 강타하여 최소 632명이 사망했습니다. 지진은 현지시간 금요일 늦게 모로코에서 네 번째로 큰 도시인 마라케시에서 서쪽으로 75km 떨어진 진원지에서 발생했습니다.

 

규모 6.8의 지진이 모로코를 강타하여 최소 632명이 사망하고 329명 이상이 부상을 입었으며 건물이 손상되고 겁에 질린 주민들이 안전을 위해 집을 떠나 거리로 나섰습니다.

 

모로코 국영 TV는 내무부를 인용해 토요일 아침 사망자 수가 밤새 두 배로 증가했다고 보도했다. 부상자 중 51 명이 위독한 상태였습니다.

 

진원지에서 가장 가까운 대도시인 마라케시 주민들은 유네스코 세계 문화 유산인 구시가지에서 일부 건물이 무너졌다고 말했습니다. 현지 텔레비전은 부서진 차에 잔해가 놓여있는 파괴된 모스크 첨탑의 이미지를 보여주었습니다.

 

미국 지질 조사소 (USGS) 에 따르면 지진은 금요일 저녁 현지 시간 오후 11시 (그리니치 표준시 22:00) 직후에 발생했습니다.

 

미국지질조사소는 지진의 진원지가 모로코에서 네 번째로 큰 도시인 마라케시에서 약 75km(44마일) 떨어진 아틀라스 산맥에서 발생한 것으로 추정합니다.

 

수색대는 갇힌 사람들을 찾기 위해 무너진 건물을 미친 듯이 샅샅이 뒤졌습니다.

 

"왕립 군대, 지방 당국, 보안 서비스 및 시민 보호 ... 개입하고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며 피해를 평가하기 위해 모든 수단과 능력을 계속 동원하고 활용하십시오." 라고 내무부는 말했습니다.

 

마라케시 출신의 언론인 Noureddine Bazine은 상황을 "끔찍한 밤"이라고 묘사했습니다.

 

"지진이 일어난 순간 혼란스러웠고, 너무 갑작스러웠기 때문에 우리는 여전히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처리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그녀는 현지 신문에 말했다.

 

요르단의 지진학 교수인 이드 알-타라지(Eid al-Tarazi)는 외국언론에 "수백 번의 여진이 일어날 수 있다"고 말했다. "사람들은건물이 무너지기 쉽기 때문에 튼튼하지 않은 건물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합니다. 여진이 3-4주 동안 계속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현지 언론은 진앙지 주변이 산악 지역으로 이어지는 도로가 차량으로 꽉 차고 무너진 암석으로 막혀 구조 작업이 느려졌다고 보도했습니다.

 

이 지역 한 마을의 수장인 압데라힘 아이트 다우드(Abderrahim Ait Daoud)는 모로코 뉴스 사이트 2M에 근처의 여러 집이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히 무너졌고 일부 지역에서는 전기와 도로가 차단되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한 당국이 구급차의 통행을 허용하고 피해를 입은 주민들을 돕기 위해 알-하우즈 지방의 도로를 청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산악 마을 사이의 거리가 멀다는 것은 피해의 전체 범위를 파악하는 데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그는 덧붙였다.

 

모로코인들은 건물들이 잔해와 먼지로 변하는 것을 보여주는 영상들을 올렸고, 마라케시의 구시가지를 둘러싸고 있는 유명한 붉은 벽들의 일부가 손상되었다.

 

관광객과 다른 사람들은 사람들이 비명을 지르고 도시의 식당에서 대피하는 동영상을 게시했습니다. 충격을 받은 마라케시와 카사블랑카의 주민들은 건물에서 나와 거리로 피신했습니다.

 

마라케시의 한 주민인 브라힘 힘미는 그 도시의 역사적인 옛 마을을 떠나는 구급차들을 발견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한 땅이 흔들리면서 건물 정면들이 손상되었다고 말했습니다.

 

이 지역에서 발생한 지진은 "흔치 않은 일이지만 예상치 못한 것은 아니다"라고 할 수 있지만, 이러한 규모 중 하나는 120년이 넘는 기간 동안 가까운 지역에서 볼 수 없었습니다.

 

미국지질조사소(USGS)는 홈페이지를 통해 "1900년 이후 이번 지진으로부터 500km 이내에서 규모 6  이상의 지진은 없었고, 규모 5 이상의 지진은 9건에 불과했다"고 밝혔습니다.

 

기상청은 이전 지진의 대부분이 동쪽에서도 발생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하는 이전 보도 기사

 

병원에서 사망 296명, 부상 153명(임시 수치)으로 집계된 사망자 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 모로코에서 강력 지진 발생, 현재까지 병원에서 296명 사망, 부상 153명, 사망자 등 피해는 계속 늘어나, X(구 트위터) 모로코 인텔리전스지 발표  © 문화예술의전당


모로코 지진에 의한 속보를 계속 발표하고 있습니다.

이전 발표한 기사를 참조해주세요.

 

강력한 지진이 모로코를 강타하여 주요 도시의 건물이 손상되고 공포에 질린 사람들이 라바트에서 마라케시까지 거리와 골목길로 쏟아져 나왔습니다. 금요일 늦게 모로코를 강타한 강력한 지진으로 주요 도시의 건물이 손상되고 공황 상태에 빠진 사람들이 라바트에서 마라케시까지 거리와 골목길로 쏟아져 나왔습니다.

  

▲ 임시 보고서에 따르면 모로코 중부를 강타한 격렬한 지진 이후 93명이 사망했습니다. 대부분의 희생자들은 지진의 진원지인 하우즈에서 왔다, 시간이 지나면서 사망자가 늘어나고 피해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추가: 내무부의 성명에 따르면, 새로운 사망자 수는 151명(임시 사망자)이 될 것이다. 부상자들을 치료하고 있는 병원 사진, 모로코 인텔지전스 X (구. 트위터)   © 문화예술의전당

 

한국 시간 9월 9일(토) 오전 7시 11분경, 해외에서 대규모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 조금 전 모로코에서 강한 지진 발생, 규모 7.0 , 진도 5강(强) ~ 6약(弱), 미국지질조사소(USGS 발표)  © 문화예술의전당

 

▲ 조금 전 모로코에서 강한 지진 발생, 규모 7.0 , 진도 5강(强) ~ 6약(弱), 미국지질조사소(USGS 발표)  © 문화예술의전당

 

▲ 조금 전 모로코에서 강한 지진 발생, 규모 7.0 , 진도 5강(强) ~ 6약(弱), 미국지질조사소(USGS 발표)  © 문화예술의전당



강한 지진이 발생한 진원지는 아프리카 모로코 (일본 기상청의 지역 분류에 따르면 지중해)이며, 지진이 발생한 곳의 깊이는  약 18km로 얕은 곳에서 발생했고, 지진의 규모는 7.0으로 추정됩니다.

 

진원지 부근에서는 일본 지진 진도 5강(强) ~ 6약(弱)에 해당하는 강한 진동이 진원지 부근에서 국지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그 흔들림에 의한 후속 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습니다.

 

      * 미국 지질조사소는 (USGS) 지진 규모를 6.8로 발표하고 있습니다. 규모 7.0 발표는 일본기상청 발표 기준입니다. 

  

미국 지질 조사국 국립 지진 정보 센터 (USGS, NEIC)에 따르면, 진원지 근처의 땅은 개정 된 Mercari 지진 강도 척도의 약 VIII의 최대 강도로 흔들렸다.

 

▲ 조금 전 모로코에서 강한 지진 발생, 규모 7.0 , 진도 5강(强) ~ 6약(弱), 미국지질조사소(USGS 발표) , Mercari 지진 강도 척도의 약 VIII의 최대 강도     ©문화예술의전당

 

엄격한 비교는 불가능하지만 일본 기상청 지진 강도 척도에서 진도 5강(强) ~ 6약(弱)에 해당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진원지는 지하 얕은 지역으로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며,  강한 지진 규모에 비해  넓지않은 좁은 지역에 강한 진동이 발생한 것으로 추측되어  지진  흔들림에 의한 크고 작은 건물 붕괴 및 파손, 산사태가  발생할 우려가 있습니다.

 

일본 기상청의 지진 메커니즘 솔루션에 따르면 지진의 메커니즘은 남북 방향의 압력축을 가진 유형이며 스트라이크 슬립 구성 요소가 있는 역단층형 지진으로 분석되고 있다고 발표하고 있습니다.

 

이 지역에 거주하시는 교포들과 여행하시는 관광객들은 지진 이후 발생할 여진에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이번 지진에 대한 모로코 현지 보도

 

강력한 지진이 모로코를 강타하여 건물이 손상되고 사람들이 거리로 쫓겨납니다.

 

강력한 지진이 모로코를 강타하여 주요 도시의 건물이 손상되고 공포에 질린 사람들이 라바트에서 마라케시까지 거리와 골목길로 쏟아져 나왔습니다.

 

금요일 늦게 모로코를 강타한 강력한 지진으로 주요 도시의 건물이 손상되고 공황 상태에 빠진 사람들이 라바트에서 마라케시까지 거리와 골목길로 쏟아져 나왔습니다. 

 

사상자에 대한 즉각적인 언급이나 진동의 영향에 대한 모로코 정부 관리의 보고는 없었습니다.

 

모로코인들은 일부 건물이 잔해로 변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비디오를 게시했습니다. 

 

관광객과 다른 사람들은 클럽 음악이 연주되는 동안 마라케시에서 식당에서 대피하는 사람들의 비디오를 게시했습니다.

 

미국 지질조사국은 오후 6시 8분에 지진이 발생했을 때 예비 규모가 11.11이었다고 밝혔으며, 모로코의 국립 지진 모니터링 및 경보 네트워크는 리히터 규모 7.0으로 측정했습니다.

 

초기 측정의 변화는 일반적이지만 두 판독값 모두 모로코에서 몇 년 동안 가장 강력합니다. 

 

북아프리카에서는 지진이 비교적 드물지만, 1960년에 규모 5.8 지진이 아가디르 근처에서 발생하여 수천 명이 사망했습니다.

 

금요일 진동의 진원지는 마라케시 남쪽의 아틀라스 산맥과 모로코의 인기 있는 스키 리조트인 오우카이메덴 서쪽이었습니다. 또한 북아프리카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인 투브칼 근처에도 있었습니다.

 

규모 7.0 강력 지진에도 불구하고 모로코의 공식 통신사인 MAP는 토요일 초까지 지진에 대한 정보를 발표하지 않았습니다.

 

피해소식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 [속보] "모로코 지진으로 건물 잔해 깔린 5명 사망…규모 6.8" [알아라비야TV]

 

 - 임시 보고서에 따르면 모로코 중부를 강타한 격렬한 지진 이후 93명이 사망했습니다.

     대부분의 희생자들은 지진의 진원지인 하우즈에서 왔다 ,

     시간이 지나면서 사망자가 늘어나고 피해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 모로코 지진으로 현재까지 93명 사망을 보도한 모로코 신문 X (구 트위터)  ©

 

▲ 모로코 지진으로 현재까지 93명 사망을 보도한 모로코 신문  © 문화예술의전당

 

 1. 모로코 내무부는 모로코의 모든 문화 행사를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2. 내무부의 발표에 따르면, 새로운 사망자 수는 151명(임시 사망자)이 될 것이다.

 Selon un communiqué du Ministère de l’Intérieur, le nouveau bilan serait de 151 morts (chiffres temporaires). 

 

  관련 영상은 사망자 중 어린아이가 영상에 보여져  생략합니다.

 

 

 " 오늘 지구가 수상해"

                           독수리 5형제, 아톰, 룰루 출동~~~~~~~

산불, 홍수, 최고 기온 경신 등... 지구가 심한 몸살을 앓고 있는 가운데 잠시 잠잠하던 지진들이 기지개를 켜고 일어나고 있어 경계가 필요합니다.

 

마침 오는 11일부터 17일까지 행정안전부가 정한 '지진 안전 주간'입니다.

 

지진에 대해 관심을 갖고, 요즘 발생한 지진에 대해 기록을 찾아봅니다.

 

▲ 뉴질랜드 근처에서 지진 발생 9월 8일 규모 6.6   © 문화예술의전당

 

▲ 뉴질랜드 근처에서 지진 발생 9월 8일 규모 6.6   © 문화예술의전당


2023년 09월 08일 18시 09분 58초에 뉴질랜드 타우랑가 북동쪽 688km 해역 (위도: 32.72 S, 경도: 179.31 W)에서  규모 6.6 지진이 발생했다고 미국 지질조사소(USGS)가 발표했습니다.

 

이번 지진이 발생한 곳의 깊이는 90km이며, 이 지진에 의한 쓰나미 발생 염려는 없다고 발표했습니다.

 

한국기상청은 이 지진에 의한 "국내영향은 없다"고 발표했습니다.

 

 

[일본 지진 - 규모 5.5 , 진도 4 .미야기현 앞바다!]

 

일본 기상청에 따르면 8 일 오후 6시 28 분경 도호쿠 지방에서 진도 4의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이와테 내륙의 남부와 미야기의 북부에서 진도 4가 관측되었습니다.

 

이와테 해안 북부, 이와테 해안 남부, 이와테 북부 내륙 지역, 미야기 중부에서 진도 3이 관측되었습니다.

 

▲ 9월 8일 일본미야기현 앞바다에서 규모 5.5 진도 4 지진 발생  © 문화예술의전당

 

일본 기상청에 따르면 8 일 오후 6시 28 분경 미야기 현 앞바다에서 규모 (M) 5.5 (추정)의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이와테 현 남부 내륙과 미야기 현 북부에서 진도 4가 관측되었습니다. 

 

이 지진으로 인한 쓰나미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 9월 8일 일본미야기현 앞바다에서 규모 5.5 진도 4 지진 발생 , 일본 TV 속보  © 문화예술의전당

 

{일본 기상청 발표}

지진정보(진원, 진도정보)

2020년9월8일18시32분 기상청발표

 

8일 18시 28분경 지진이 있었습니다.

진원지는 미야기현 앞바다(북위 38.9도, 동경 142.1도)로 진원 깊이는 약 50km, 지진 규모(규모)는 5.5로 추정됩니다.

 

이 지진으로 인한 쓰나미의 걱정은 없습니다.

 

*표시는 기상청 이외 진도 관측점에 대한 정보입니다.

 

이 지진에 의해 관측된 최대 진도는 진도 4입니다

.

[진도 3 이상 관측된 지역]

진도 4 이와테현 내륙 남부 미야기현 북부

진도 3 이와테현 연안 북부 이와테현 연안 남부 이와테현 내륙 북부 미야기현 중부 아오모리현 미하치카미키타

 

▲ 9월 8일 일본미야기현 앞바다에서 규모 5.5 진도 4 지진 발생   © 문화예술의전당

 

8일 오후 6시 28 분경 미야기 현에서 최대 진도 4의 다소 강한 지진이 관측되었습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진원지는 미야기 현 앞바다, 진원의 깊이는 약 50km, 지진의 규모는 5.5로 추정됩니다.

 

이 지진으로 인한 쓰나미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최대 진도 4는 미야기 현 게센누마시에서 관측되었습니다.

 

 

▲ 9월 8일 일본미야기현 앞바다에서 규모 5.5 진도 4 지진 발생, 미국지질조사소(USGS)  © 문화예술의전당

 

▲ 9월 8일 일본미야기현 앞바다에서 규모 5.5 진도 4 지진 발생, 미국지질조사소(USGS)  © 문화예술의전당

▲ 9월 8일 일본미야기현 앞바다에서 규모 5.5 진도 4 지진 발생  © 문화예술의전당

 

▲ 9월 8일 일본미야기현 앞바다에서 규모 5.5 진도 4 지진 발생  © 문화예술의전당

 

(발표 원본)

地震情報(震源・震度情報)

令和5年9月8日18時32分 気象庁発表

 

8日18時28分ころ、地震がありました。

震源地は、宮城県沖(北緯38.9度、東経142.1度)で、震源の深さは約50km、地震の規模(マグニチュード)は5.5と推定されます。

 

この地震による津波の心配はありません。

*印は気象庁以外の震度観測点についての情報です。

 

この地震により観測された最大震度は震度4です。

[震度3以上が観測された地域]

震度4岩手県内陸南部 宮城県北部

震度3岩手県沿岸北部 岩手県沿岸南部 岩手県内陸北部 宮城県中部 青森県三八上北

 

[진도 1이상의 지진이 연속해서 발생하고 있는 일본 어느 곳.....]

 

일본 가고시마 현도카라 제도 부근에서는 8일 새벽부터 잇달아 지진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일시                         도카라제도 부근        깊이       규모     진도  

▲ 일본 가고시마 현의 도카라 제도 부근에서는 8일 새벽부터 잇달아 지진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 문화예술의전당

 

▲ 일본 가고시마 현의 도카라 제도 부근에서는 8일 새벽부터 잇달아 지진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 문화예술의전당

 

▲ 일본 가고시마 현의 도카라 제도 부근에서는 8일 새벽부터 잇달아 지진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 문화예술의전당

 

▲ 일본 가고시마 현의 도카라 제도 부근에서는 8일 새벽부터 잇달아 지진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 문화예술의전당

 

▲ 일본 가고시마 현의 도카라 제도 부근에서는 8일 새벽부터 잇달아 지진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 문화예술의전당

 

▲ 일본 가고시마 현의 도카라 제도 부근에서는 8일 새벽부터 잇달아 지진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문화예술의전당

▲ 일본 가고시마 현의 도카라 제도 부근에서는 8일 새벽부터 잇달아 지진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문화예술의전당

 

후쿠오카 기상청에 따르면 오전 2시 50 분경 진원지 30km의 진원지를 가진 규모 4.4의 지진이 발생해,

도시마 마을의 오이시지마 섬에서 기록된 진도 3, 고호 섬에서 진도 2의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오후 3 시까지 진도 3의 지진이 6 건, 진도 2의 지진이 14 건, 진도 1의 지진이 33 건이었습니다.

 

5월 중순 이후 도카라 제도 인근 해역에서 지진 활동이 증가하고 있으며, 그 달에 진도 1 이상의 지진이 93건 관측되었습니다.

 

이때 진원지는 북동쪽으로 약 80km 떨어진 나카노시마와 구치노시마 근처였습니다.

 

2021년 4월과 12 월에도 지진 활동이 증가했으며 이 지진은 당시 진원지에 가깝습니다.

 

'21년 4월에는 진도 1 이상의 지진이 265회 발생하였고, 진도 4의 지진이 6회 관측되었습니다. 같은 해 12월에는 진도 1 이상의 진도가 308건, 9 일에는 오이시지마에서 진도 5 이상의 진도가 기록되었습니다.

 

일본 기상청은 사람들에게 "과거에 지진 활동이 계속되고 있는 지역에서는 당분간 강한 흔들림에 주의를 기울일 것"을 촉구합니다. 

 

{국내 발생 지진 일람 - 규모 2.0 이하 미소지진}

 

▲ 국내 발생 미소 지진  © 문화예술의전당

  9월 7일 경북 성주군 지진 © 문화예술의전당

 

  9월 8일 대전 유성구 지진 © 문화예술의전당

자료: 일본 기상청 , 미국 지질조사소(USGS), 한국 기상청

지진- 흔들릴 때 ‘탁자 밑’, 나갈 때는 ‘계단’, 대피는 ‘공터’로

9월 11일부터 17일까지 ‘지진안전주간’ 지정…지진 행동요령 집중 홍보

▲ 지진안전주간 홍보 포스터  © 문화예술의전당


지진이 발생한 경우 당황하지 말고 탁자 밑으로 들어가고, 밖으로 나갈경우 계단을 이용해 넓은 공터로 대피해야 한다.

 

행정안전부는 지진 발생 시 국민이 당황하지 않고 안전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오는 11일부터 17일까지를 ‘지진안전주간’으로 정하고 지진 행동요령을 집중 홍보한다고 6일 밝혔다.

 

한편 행안부는 지난 2016년 경주 지진을 계기로 지진안전주간을 지정해 2017년부터 매년 9월 중에 운영하고 있다.

 

행안부는 지진 발생 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지진행동요령으로 우선 실내에서 지진이 느껴지면 우선 탁자 밑으로 들어가 몸을 보호하라고 안내했다.

 

이어 땅의 흔들림이 멈추면 승강기가 아닌 계단을 통해 이동하고, 떨어지는 물건에 주의하면서 야외 넓은 공터로 대피한다.

 

만약 지진해일이 발생하면 언덕이나 야산 등 높은 곳 또는 3층 이상 건물로 대피해야 한다.

 

한편 행안부는 국민들이 다양한 지진안전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지진안전 누리집(https://www.지진안전.com)’을 운영하고 있다.

 

이곳에는 지진방재종합계획과 공공시설물 내진보강, 지진안전 시설물 인증제, 지진 피해 보장 관련 풍수해보험 등 우리 생활과 밀접한 지진 정책을 소개하고 있다.

 

또한 눈으로 체감하고 이해할 수 있는 국내·외 지진·지진해일 피해 사진과 지진안전 웹툰, 캘리그라피, 교육훈련 우수사례, UCC, 포스터 수상작 등 공모전 수상작 등도 만날 수 있다.

 

특히 이번 지진안전주간 동안 온라인 캠페인을 진행하며 국민 관심과 참여 확대를 위한 이벤트도 진행한다.

 

지진 발생 시 행동요령을 재미있게 알 수 있도록 국민참여형 이벤트를 지난 8월 28일부터 시작해 오는 27일까지 주차별로 진행하면서 참여자에게 소정의 사은품도 지급한다.

 

이한경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지진은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모르는 재난으로 일상생활에서 갑작스럽게 국민 안전을 위협할 수 있기 때문에 지진 행동요령을 미리 알고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지진안전주간에 더욱 알기 쉽고 참여하기 쉽도록 다양한 홍보와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므로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잠도 못자게 다시 지진이 발생했습니다.'일본에서

일본 가고시마 현의 도카라 제도 부근에서는 8일 새벽부터 잇달아 지진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 일본 가고시마 현의 도카라 제도 부근에서는 8일 새벽부터 잇달아 지진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 문화예술의전당

 

▲ 일본 가고시마 현의 도카라 제도 부근에서는 8일 새벽부터 잇달아 지진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 문화예술의전당

 

▲ 일본 가고시마 현의 도카라 제도 부근에서는 8일 새벽부터 잇달아 지진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 문화예술의전당

 

 9월 9일(토) 새벽 2시 28분경, 가고시마현에서 진도 4의 최대 지진이 관측되었습니다.

 

진원지는 아마미 오시마의 북서쪽 해안에 있으며, 진원지의 깊이는 약 20km, 지진의 규모는 5.0으로 추정됩니다.

 

이 지진으로 인한 쓰나미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 조슈아 레이놀즈 ‘아기 사무엘’, 1776년. "오늘도 무사히"  ©문화예술의전당

 

 { 일본 가고시마현 도카라제도 부근에서

                     연속 발생되는 지진을 바라보는 일본인의 SNS 반응}

 

-8 일 가고시마 현 도시마 마을의 스와 노세 섬의 미타케에서 4 건의 분화가 발생하고 전년도 이후 지진이 빈번하고 니시노시마의 팽창 등이 발생했습니다.

일련의 사건에서 다양한 지각 운동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판은 대격변의시기에 있습니다.

그 결과

필리핀 해판은 향후 2 년 동안 큰 변화를 겪을 것입니다.

일본 열도는 거대한 쓰나미에 대비해야합니다.

 

-각지에서 지진이 자주 발생하는 것 같아서 조금 걱정이 됩니다. 비축량을 다시 확인해야 한다고 느꼈습니다.

또한 태풍이 계속 올 수 있으므로 개인 차원에서 재해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고 싶습니다

 

-낮에는 작은 것이 많을까 걱정했지만, 모두가 자고있는 한밤중에 큰 것도.

관동에서는 비가 오지 않는다고 말하면 태풍이 가져온 구름이 끼는 선형 강수 띠에 비가 내리고 어디에서도 자연과 잘 어울리지 않습니다.

 

-지난해부터 토카라 제도 부근에서는 이례적인 빈도로 지진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언제든지 지진에 대비하십시오.

최소한 일주일 동안 가스나 전기를 사용하지 않고 먹을 수 있는 음식을 비축하십시오.

물은 특히 중요합니다.

 

-이 지역에서 어제부터 지진이 계속되고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확인했습니다

한밤중 2 시경부터 몇 분에 한 번씩 진도 1 정도의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한 시간에 18번의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큰 지진이나 분화의 징후가 아니라면 좋을 텐데..

 

-토카라 주변에서만 몇 분마다 터무니없이 자주 지진이 발생하는 것은 위험하지 않습니까? 화산의 칼데라 분출도 가능합니다. 설마, 측면에서 균열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이것은 난카이 트로프 지진의 전조 일 수 있습니다.

 

-스와세 섬의 라이브 카메라를 보면 미타케의 불길과 깃털이 보입니다. 스와세 제도의 지진은 스와세 섬의 미타케 화산 폭발로 생각됩니다. 분출은 잦지만, 집 근처의 아소도 신경이 쓰였다.

 

-작은 지진이 계속될 것이라고 안심해야 할까요, 아니면 큰 지진을 걱정해야 할까요? 대비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지진이 많을 때 침착하고 싶지 않습니다

 

-아무 근거도없는 것 같지만, 여기저기서 일련의 중형 지진이있는 사람에 의해 "지진의 에너지가 분산되고 소비되며 거대한 지진이 오지 않는다"는 이론을 여전히 믿습니다.

 

- 도카라 떼는 이미 여러 번 발생하고 있으며, 가까운 장래에 큰 지진을 일으키고 싶은 사람은 과거의 지진 이력을 않고 불꽃 놀이를 한 사람 만 볼 때 정말 얕다고 항상 느낍니다

 

-이상한 감각을 가진 아들은 9월 8일부터 1시 반쯤에 몰려드는 도카라 제도 지진에 신경이 쓰인다

"지금 큰 지진이 오고 있습니다."

방금 그렇게 말했기 때문에 무서웠습니다.

내일은 방재 물품을 점검하고 비상식량을 사겠습니다. 내일 가고시마에 가는 것을 그만둔 것은 아들의 말을 들었기 때문에 심부름 때문이었다.

 

- 지난 며칠 동안 일본 각지에서 많은 지진이 있었다고 느낍니다. 우연히?

태풍이 계속될 것에 대비해야 합니다.

 

- 지진이 발생했고 소름 끼치고 무섭습니다 ...

나쁜 표현일지도 모르지만

이 정도의 지진 만

큰 지진이 오지 않기를 바랍니다 ..

 

- 지난 며칠 동안 토카라의 진원지에서 많은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그대로 수렴 할 수 있으면 기뻐합니다.

 

- 무서워...

조심해서 재해 물품을 모아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우리는 물과 음식을 비축하고 있지만이 빈도는 무섭습니다.

 

- 갑자기 지진 경보 건수가 증가했습니다. 심장이 뛰고 있습니다. 가까운 장래에 진도 5 이상의 지진이 일어날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 태풍, 지진 등 또한 Kishida는 무더위에 처해 있습니다. 일본은 정말 살기 어려워졌습니다

 

-어제부터 15분씩 흔들리고 있습니다.

다음 주가 초승달이기 때문에 아직 유예 기간이 있지만 겹치지 않기를 바랍니다

 

- 어제부터 토카라 제도 근처에서 몇 분마다 지진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기를 바랍니다 ..

 

- 어제 미야기현에서 진도 4를 관측했습니다. 오랜만의 흔들림이었다

 

- 도카라 제도의 지진 횟수가 비정상적으로 높다고 느낍니다 ...

 

나는 아무것도 없었으면 좋겠다 .

 

- 지진이 갑자기 잦아집니다.

여진이 아니길 바랍니다.

 

- 어제부터 지진 조기 경보가 너무 많지 않습니까?

 

- 5분마다 흔들리는 것 같아서 무섭다.

 

- 일본 기상청은 강한 지진에 주의하라고 했습니다

 

- 일주일이 아니라 1 시간 동안 24 개 이상의 지진이 발생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 토카라가 흔들리고 있었기 때문에 남쪽으로 피난 왔습니다.

 

-후지산: "때가 되었나요?"

 

▲ 걱정스럽게 바라보는  문화예술의전당 마스코트 우리 멍멍이 룰루     ©문화예술의전당

 

 지금 시간이 9월 9일 04시 09분입니다.

 지진은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습니다.일본 가고시마현 도카라제도 부근에서

▲ 너무해 지진 녀석.........  © 문화예술의전당

 

▲ 너무해 지진 녀석.........  © 문화예술의전당

 

어제부터 오늘까지 도카라 제도 부근에서 진도 1 이상의 지진이 120 회 이상 연속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건 너무 비정상적이라고 생각하지만, 일본기상청과 지진 전문가들은 어떻게 생각할까?

 

일본 가고시마현 도카라제도 부근 지진 현재도 계속 발생

地震検知日時                 震央地名      深さマグニチュード最大震度

2023年09月09日08時10分トカラ列島近海20 km2.8震度1

2023年09月09日08時01分トカラ列島近海20 km3.5震度2

2023年09月09日07時51分トカラ列島近海20 km2.9震度1

2023年09月09日07時47分トカラ列島近海20 km4.4震度2

2023年09月09日07時24分トカラ列島近海20 km2.7震度1

2023年09月09日07時21分トカラ列島近海20 km2.6震度1

2023年09月09日07時14分トカラ列島近海10 km2.2震度1

2023年09月09日07時10分宮古島近海80 km4.3震度1

2023年09月09日07時04分トカラ列島近海20 km3.1震度2

2023年09月09日06時59分トカラ列島近海20 km3.5震度2

2023年09月09日06時29分トカラ列島近海20 km2.9震度1

2023年09月09日06時26分トカラ列島近海20 km2.6震度1

2023年09月09日06時17分トカラ列島近海20 km2.6震度1

2023年09月09日06時14分茨城県沖40 km3.3震度1

2023年09月09日06時14分トカラ列島近海20 km3.6震度2

2023年09月09日05時54分トカラ列島近海20 km2.5震度1

2023年09月09日05時44分トカラ列島近海10 km2.5震度1

2023年09月09日05時25分トカラ列島近海20 km2.8震度1

2023年09月09日05時23分トカラ列島近海20 km2.9震度2

2023年09月09日05時17分トカラ列島近海10 km2.2震度2

2023年09月09日05時12分トカラ列島近海20 km3.3震度2

2023年09月09日05時02分トカラ列島近海20 km3.7震度3

2023年09月09日05時00分トカラ列島近海20 km2.9震度1

2023年09月09日04時57分トカラ列島近海30 km2.8震度1

2023年09月09日04時49分トカラ列島近海ごく浅い3.1震度2

2023年09月09日04時45分奄美大島北西沖20 km3.4震度3

2023年09月09日04時38分トカラ列島近海30 km3.8震度3

2023年09月09日04時32分トカラ列島近海10 km3.9震度3

2023年09月09日04時24分トカラ列島近海20 km3.1震度2

2023年09月09日04時17分トカラ列島近海20 km3.2震度2

2023年09月09日04時11分トカラ列島近海20 km3.5震度2

2023年09月09日04時02分トカラ列島近海20 km2.9震度1

 

地震検知日時震央地名深さマグニチュード最大震度

2023年09月09日17時21分トカラ列島近海20 km2.4震度1

2023年09月09日17時00分トカラ列島近海20 km2.9震度1

2023年09月09日16時55分トカラ列島近海30 km3.0震度2

2023年09月09日16時49分トカラ列島近海30 km2.7震度1

2023年09月09日16時46分トカラ列島近海20 km2.3震度1

2023年09月09日16時34分トカラ列島近海20 km3.0震度1

2023年09月09日16時07分トカラ列島近海30 km3.6震度3

2023年09月09日15時46分栃木県北部10 km2.0震度1

2023年09月09日14時45分トカラ列島近海10 km2.7震度1

2023年09月09日14時17分トカラ列島近海30 km2.9震度1

2023年09月09日14時15分トカラ列島近海10 km2.5震度1

2023年09月09日14時10分トカラ列島近海20 km3.0震度2

2023年09月09日14時04分トカラ列島近海10 km2.6震度1

2023年09月09日13時46分トカラ列島近海20 km3.7震度3

2023年09月09日13時25分トカラ列島近海30 km2.7震度1

2023年09月09日13時23分トカラ列島近海30 km3.0震度1

2023年09月09日13時18分トカラ列島近海20 km2.4震度1

2023年09月09日13時13分トカラ列島近海30 km3.0震度1

2023年09月09日13時03分トカラ列島近海20 km2.9震度1

2023年09月09日12時54分トカラ列島近海20 km3.1震度2

2023年09月09日12時52分トカラ列島近海20 km3.5震度2

2023年09月09日12時49分トカラ列島近海20 km2.5震度1

2023年09月09日12時40分トカラ列島近海20 km3.0震度1

2023年09月09日12時36分トカラ列島近海20 km2.4震度1

2023年09月09日12時34分トカラ列島近海30 km2.8震度1

2023年09月09日12時32分トカラ列島近海20 km2.9震度1

2023年09月09日12時24分トカラ列島近海10 km2.6震度1

2023年09月09日12時14分空知地方北部10 km2.4震度1

2023年09月09日12時08分トカラ列島近海20 km2.8震度1

2023年09月09日12時03分トカラ列島近海20 km4.3震度3

2023年09月09日11時57分トカラ列島近海20 km2.4震度1

2023年09月09日11時54分トカラ列島近海30 km3.0震度1

2023年09月09日11時49分トカラ列島近海20 km3.2震度2

2023年09月09日11時41分伊予灘70 km4.1震度2

2023年09月09日11時40分トカラ列島近海20 km4.4震度3

2023年09月09日11時32分トカラ列島近海10 km2.3震度1

2023年09月09日11時28分岐阜県美濃東部50 km3.3震度1

2023年09月09日11時24分トカラ列島近海20 km3.2震度2

2023年09月09日11時20分トカラ列島近海30 km2.8震度1

2023年09月09日11時18分トカラ列島近海20 km2.7震度1

2023年09月09日11時16分トカラ列島近海ごく浅い2.9震度1

2023年09月09日11時14分トカラ列島近海20 km3.3震度2

2023年09月09日11時11分トカラ列島近海20 km3.3震度2

2023年09月09日11時03分震度3

2023年09月09日11時03分トカラ列島近海20 km3.6震度3

2023年09月09日10時57分トカラ列島近海20 km2.6震度1

2023年09月09日10時55分トカラ列島近海20 km2.7震度1

2023年09月09日10時52分トカラ列島近海20 km3.7震度2

2023年09月09日10時45分トカラ列島近海20 km3.0震度1

2023年09月09日10時27分トカラ列島近海20 km3.2震度2

2023年09月09日10時26分トカラ列島近海20 km3.2震度2

2023年09月09日10時20分トカラ列島近海20 km2.5震度1

2023年09月09日10時06分トカラ列島近海20 km2.8震度1

2023年09月09日09時58分トカラ列島近海20 km3.3震度2

2023年09月09日09時50分トカラ列島近海20 km2.8震度1

2023年09月09日09時44分トカラ列島近海20 km3.7震度3

2023年09月09日09時27分トカラ列島近海10 km3.1震度3

2023年09月09日09時21分トカラ列島近海20 km3.1震度2

2023年09月09日09時12分トカラ列島近海20 km2.6震度1

2023年09月09日09時07分トカラ列島近海20 km2.8震度1

2023年09月09日09時00分トカラ列島近海20 km2.6震度1

2023年09月09日08時19分トカラ列島近海20 km3.0震度1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극단 신주쿠양산박 김수진 연출 - 연극클럽' 무서운관객들' 승급 작품 공지
1/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