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정치/경제/사회 > 사회

베트남에서 H9N2 조류인플루엔자에 첫 인간 감염 사례 확인, WHO 세계보건기구 발표

전혜린 기자 | 기사입력 2024/04/23 [09:20]

베트남에서 H9N2 조류인플루엔자에 첫 인간 감염 사례 확인, WHO 세계보건기구 발표

전혜린 기자 | 입력 : 2024/04/23 [09:20]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베트남에서 저병원성으로 분류되는 조류인플루엔자(H9N2) 바이러스에 사람이 감염된 사례가 확인되었습니다. 베트남 보건 당국은 지난 9일 조류인플루엔자(H9N2)  바이러스의 인간 감염 사례를 WHO에 통보했습니다.

 

▲ Situation at a GlanceThe 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was notified about a case of human infection with an influenza A(H9N2) virus in Viet Nam on 9 April 2024 by the International Health Regulations (IHR) National Focal Point (NFP) ,WHO 발표 내용© 문화예술의전당

 

감염된 환자는 37세 남성으로, 현재 중환자실에 입원해 있습니다. 그러나 환자가 위중한 상태로 전환된 직접적인 원인은 기저질환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환자는 가금류 시장 근처에 거주하고 있었으며, 조류인플루엔자(H9N2) 감염이 확인된 이후에도 환자의 거주 지역에서 집단 발병이나 추가 감염 사례는 보고되지 않았다고 WHO는 설명했습니다.

 

WHO는 "이 환자는 베트남에서 H9N2 바이러스에 사람이 감염된 첫 사례"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조류인플루엔자(H9N2) 바이러스가 주변 지역 사회에 미칠 영향을 평가한 결과, '위험이 낮은 수준’이라고 결론 내렸다"고 전했습니다.

 

조류인플루엔자(H9N2 는 닭 등 조류에서 흔히 발견되는 인플루엔자 유형이지만, 포유류에도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인간 감염은 대부분 병에 걸린 동물이나 바이러스로 오염된 환경에 직접 접촉하는 과정에서 발생한다고 WHO는 설명했습니다.

 

조류인플루엔자(H9N2) 바이러스 감염은 경미한 호흡기 감염에서부터 결막염, 소화기 질환 등을 일으킬 수 있으며, 뇌염 등 심각한 증상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러나 치명률은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에 비해 훨씬 낮습니다. 

 

WHO에 따르면, 2015년 이후 조류인플루엔자(H9N2)에 사람이 감염된 사례는 99건이며, 이 중 사망자는 2명입니다.

 

추가로, WHO에 통보된 이 환자는 베트남 티엔장성 출신의 37세 남성으로, 기저질환이 있었습니다. 

 

환자는 10일에 발열 증상이 시작되어 16일에 병원에 입원했고, 21일에 중환자실로 이송되었습니다. 

 

21일에 채취된 호흡기 검체에서 실시한 PCR 검사에서 인플루엔자 양성 반응이 나왔고, 이후 바이러스 서브타이핑에서 조류인플루엔자(H9N2) 가 확인되었습니다.

 

 환자는 가금류 시장 근처에 거주하고 있었으며, 그의 집 앞에서는 매일 가금류 거래가 이루어졌습니다. 

 

이 환자의 감염 사례는 베트남에서 보고된 첫 번째 조류인플루엔자(H9N2) 바이러스 인간 감염 사례입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범죄자들이 선동의 깃발을 들고 나라를 흔드는데 한숨만 쉬고 있는 건 보수정치의 직무유기"- 윤희숙 전 의원
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