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립교향악단 372회 정기연주회 - 슈만 교향곡 제1번 '봄', 지휘 크리스토퍼 리(이병욱),피아노 협연 김다솔,인천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오보에 독주가 반음계로 느리게 진행하는 선율로 고뇌로 가득한 만프레드의 모습을 그린다. 이 고뇌 어린 선율을 클라리넷과 바이올린이 반복하는데, 이때 대선율로 제시되는 음형이 이후 1주제로 발전한다. 점차 템포가 빨라지면서 격정적인 제시부로 들어선다. 서주의 대선율에서 발전한 선율이 당김음과 부점 리듬으로 연주되면서 1주제를 제시한다. 이어지는 2주제는 다양한 음정으로 도약하는 음형들로 구성된 정열적인 선율로, 바이올린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인천시립교향악단이 4월 13일 금요일 오후 7시 30분에 인천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슈만 교향곡 제1번 <봄>을 연주한다. 이번 제372회 정기연주회는 슈만의 작품으로만 꾸며졌으며 그의 다양한 스타일의 작품을 들을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슈 만>
객원지휘 : 크리스토퍼 리(이병욱) 연주 : 인천시립교향악단 협연 : 피아노_김다솔
봄을 노래하는 슈만의 선율
인천시립교향악단이 4월 13일 금요일 오후 7시 30분에 인천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슈만 교향곡 제1번 <봄>을 연주한다.
이번 제372회 정기연주회는 슈만의 작품으로만 꾸며졌으며 그의 다양한 스타일의 작품을 들을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연주를 이끄는 지휘자 크리스토퍼 리(이병욱)는 음악의 동시대적 해석을 위한 노력과 소통을 끊임없이 추구하는 지휘자로 다양한 국내외 교향악단의 수석 객원 지휘자로 활동 중이다. 대한민국의 차세대 지휘자로 주목받고 있으며 인재대학교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연주회의 첫 곡은 시인 바이런의 작품 만프레드를 바탕으로 작곡된 <만프레드 서곡>이다. 전형적인 낭만적 인간상을 음악으로 담아낸 곡으로 바이런의 시에서 받은 인상을 음악으로 풀어놓았다. 자신의 내면의 소리를 담기위해 고뇌한 흔적을 작품에서 찾을 수 있다.
두 번째 곡은 슈만의 유일한 피아노협주곡인 피아노 협주곡 a단조이다. 슈만은 처음에 각 악장을 따로따로 작곡했지만 나중에 하나로 합쳐 피아노 협주곡으로 만들었다. 피아노와 관현악의 정확한 균형을 이루고 있어 듣는 이에게 큰 감명을 느끼게 한다. 협연하는 피아니스트 김다솔은 부산에서 태어나 현재 유럽을 중심으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연주자로 인천시향과 함께 낭만적인 향기가 감도는 슈만의 작품을 멋지게 소화할 것이라 기대한다.
후반부는 슈만의 교향곡 제1번 봄을 연주한다. 작곡가가 본격적으로 교향곡에 매진했던 시기의 첫 작품으로 부인 클라라와의 사랑을 바탕으로 탄생했다. 슈만은 각 악장에 ‘봄의 시작’, ‘황혼’, ‘즐거운 놀이’, ‘무르익은 봄’이라는 제목을 붙였지만 결국 이를 없애고 고전적인 교향곡 형식으로 발표했다. 하지만 이 소제목들은 그가 그리려 했던 풍경을 짐작하게 해 준다. 인천시립교향악단과 지휘자 이병욱이 슈만이 꿈꾸었던 봄날의 행복한 전경을 선사할 것이다.
인천시립교향악단은 한 명의 작곡가를 선정하여 그의 음악적 매력을 보여주는 시리즈를 올 해 상반기동안 진행하고 있다. 지난 연주회를 통해 시벨리우스와 드보르작의 작품을 소개하여 호평 받았으며, 5월에는 멘델스존의 음악으로 관객을 찾을 예정이다. 문의)032-438-7772
곡 해설
슈만(1810-1856) / 만프레드 서곡 Op.115
〈만프레드〉는 고뇌하는 낭만적 인간상을 그려 큰 반향을 불러일으킨 바이런(George Gordon Byron, 1788~1824)의 시 《만프레드》를 바탕으로 한 작품이다. 바이런이 그려내는 낭만적인 방랑자 만프레드는 가슴 깊이 품은 번민으로 인해 여러 곳을 방랑하던 끝에 마침내 지하세계로 내려간다. 그곳에서 과거에 자신이 버리고 떠났던 연인 아스탈테의 영혼을 만난 만프레드는 그녀에게 용서를 구함으로써 비로소 오랜 고뇌로부터 구원받는다.
이처럼 전형적인 낭만적 인간상을 음악으로 담아낸 ‘만프레드’ 서곡은 표제적인 특징을 가지기보다는, 슈만 자신이 바이런의 시가 그린 만프레드에게서 느낀 인상을 그려내고 있다. 슈만은 이 곡을 작곡하던 당시 자신에게 끊임없이 속삭이는 내면의 목소리를 들으며 고뇌했다고 토로한다. 음악학자 피터 오스왈드(Peter Ostwald)도 ‘슈만이 내면의 목소리 혹은 환청에 고통스럽게 직면하여 쓴 것이라고 평했다.
느린 서주와 소나타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는 서곡은 E♭장조의 조표를 사용하고 있지만 E♭단조로 이루어져 있다. 빠르고 격렬한 한 마디 진행 후에 느린 서주가 진행된다. 오보에 독주가 반음계로 느리게 진행하는 선율로 고뇌로 가득한 만프레드의 모습을 그린다. 이 고뇌 어린 선율을 클라리넷과 바이올린이 반복하는데, 이때 대선율로 제시되는 음형이 이후 1주제로 발전한다. 점차 템포가 빨라지면서 격정적인 제시부로 들어선다. 서주의 대선율에서 발전한 선율이 당김음과 부점 리듬으로 연주되면서 1주제를 제시한다. 이어지는 2주제는 다양한 음정으로 도약하는 음형들로 구성된 정열적인 선율로, 바이올린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2주제는 발전부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제시부에 비해 훨씬 확대된 길이의 발전부는 현악성부에서 2주제 선율을 제시하면서 시작된다. 뒤이어 플루트와 트럼펫이 고요하고 인상적인 화음을 연주하고, 다시 2주제가 등장해 서주에서 사용된 선율과 어우러진다. 발전부 후반부에서는 서주의 선율과 1주제, 2주제의 재료들을 결합한 새로운 선율이 제시되고, 제시부와 매우 유사하게 진행되는 재현부로 이어진다. 길게 이어지는 코다에서도 2주제가 중심이 된다. 2주제가 여러 차례 제시된 뒤, 트럼펫과 목관 성부가 일련의 화음진행을 연주한다. 점차 고요해지면서 마지막에는 바이올린 성부만 남아 느린 템포로 서주의 선율을 연주하면서 사라지듯이 악곡이 마무리된다.
슈만(1810-1856) / 피아노 협주곡 a 단조 Op.54
슈만의 피아노협주곡은 처음에 따로따로 만들었지만, 나중에 합쳐서 한 개의 협주곡으로 완성한 것으로, 1845년 겨울 드레스덴의 음악회에서 부인 클라라에 의해 연주되었다. 공개적으로 초연된 것은 1847년 1월인데, 그 때는 슈만이 관현악을 지휘하고 부인이 피아노를 쳤다. 아름다운 음의 대조, 심각한 인상을 주는 음량과 음색, 피아노와 관현악의 정확한 균형이 있어서 듣는 이에게 큰 감명을 느끼게 한다. 또한 피아노만을 중요하게 다룬 것이 아니라 관현악과의 일체성 속에 피아노의 아름다움이 발휘된 작품이다. 낭만적인 향기가 감도는 이 작품은 피아노 협주곡 가온데서도 명곡으로 꼽힌다.
슈만(1810-1856) / 교향곡 제1번 Bb 장조 Op.38 ‘봄’
1841년은 슈만이 본격적으로 교향곡에 매진했던 시기로 ‘교향곡의 해’라고 불린다. 그 전까지 슈만은 피아노 음악과 성악곡만을 작곡해왔으나, 교향곡을 시도해보라는 클라라의 권유에 용기를 얻어 새로운 장르에 도전하게 되었다. 1840년부터 교향곡 형식의 작품에 착수했지만 새로운 도전은 쉽게 진행되지 못했다. 그러던 중 슈만은 3년 전에 발견한 슈베르트의 교향곡 9번 〈대교향곡〉을 떠올리고 다시 교향곡에 도전하게 되었다. 슈베르트로부터 영감을 얻은 그는 나흘 만에 교향곡 1번의 전체 스케치를 끝내고, 놀랄 만한 속도로 작품을 완성했다.
교향곡 1번이 슈만의 절친한 친구인 멘델스존의 지휘로 초연되고 호평을 받으면서, 슈만은 곧바로 또 다른 교향곡에 착수하여 1841년 한 해 동안 〈서곡, 스케르초와 피날레〉와 〈교향곡 4번〉을 완성했다. 이러한 왕성한 창작력의 바탕에는 우여곡절 끝에 드디어 클라라와 함께 하게 된 행복한 결혼생활이 있었다.
교향곡 1번 〈봄〉은 이처럼 클라라와의 사랑 속에서 탄생한 작품이다. 교향곡 1번의 직접적인 모태가 된 것은 클라라와 함께 작곡한 〈뤼케르트 시에 의한 가곡집〉 Op.37이었다. 이 가곡집은 뤼케르트의 시집 《사랑의 봄(Liebesfrühling)》에 음악을 붙인 것으로, 1840년부터 작곡하여 1841년 1월에 완성되었다. 슈만은 이 작품에서 그린 행복한 사랑의 감정을 곧이어 작곡한 교향곡 1번에서도 담아내고 있다. 슈만은 처음에 각 악장에 ‘봄의 시작’, ‘황혼’, ‘즐거운 놀이’, ‘무르익은 봄’이라는 제목을 붙이기도 했다. 결국 제목을 없애고 고전적인 교향곡 형식으로 발표했지만, 슈만이 이작품에서 그려내려 했던 행복한 봄의 정경이 어떤 것이었는지를 짐작하게 해 준다.
출연진
지휘 / 크리스토퍼 리(이병욱)
음악의 동시대적 해석을 위한 노력과 소통을 끊임없이 추구하는 지휘자 크리스토퍼 리(이병욱)은 다양한 국내외 교향악단의 수석 객원 지휘자로 대한민국의 차세대 지휘자로 주목받고 있다.
그는 독일 뉘른베르크 심포니, 체코 Bohuslav Martinu 필하모니 등의 객원 지휘자를 역임하였으며, 유럽 정상급 현대음악 전문 앙상블인 OENM(Österreichisches Ensemble für Neue Musik)의 수석 객원 지휘자로 활동하였다. 2006년에는 잘츠부르크 시에서 주최한 모차르트 탄생 250주년 기념 축제의 오프닝 공연을 지휘하여 호평을 받기도 하였다.
서울시립교향악단, KBS 교향악단, 코리안 심포니 오케스트라, 부천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부산시립교향악단, 경기필하모닉오케스트라 등 국내 유수 교향악단의 객원지휘자를 역임하였고 통영 국제 음악제, 베니스 비엔날레, 벨기에 클라라 페스티벌, 홍콩 무지카마라 페스티벌 등의 다양한 음악 축제를 통해 오케스트라 음악의 앞선 리더로서 연주자와 독주자 등의 신뢰받는 지휘자로 자리매김하였다. 특히, 2014년 예술의전당 교향악축제에 코리안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함께 출연하여 호평을 받았으며, 같은 해 유럽 최정상의 실내악단인 슈투트가르트 체임버 오케스트라의 내한공연의 객원지휘자로 전국 투어에 참여하였다. 2016년 3월에는 통영국제음악제에 참여한 일본 가나자와 오케스트라 앙상블의 객원지휘를 맡기도 하였다.
탁월한 음악적 소통에 능한 그는 교향곡 지휘는 물론 다양한 제작 공연 작품의 음악감독으로도 활동 영역을 넓히고 있는데, 2007년 예술의전당 가족오페라 <마술피리>의 음악감독으로 대중에게 오페라 음악을 선보인 그는 <살로메>, <카르멘>, <라 트라비아타> 등의 대한민국 대표 오페라 작품은 물론 한국 초연 작품인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체(이소영 연출, 2007년)>, <어린왕자 (변정주 연출, 2015년)> 등의 작품에도 지휘자이자 음악감독의 역할을 통해 클래식 음악의 다양한 시도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 외에도, 지휘자 크리스토퍼 리(이병욱)은 현대음악 지휘자로서 Edgar Varese, Krzysztof Eugeniusz Penderecki, 윤이상, 진은숙 등의 현대 음악 작품에도 지속적인 연구와 연주를 하고 있는데, 2000년 현대음악 페스티벌인 "ASPEKT"(CD 발표)와 체코의 Bohuslav Martinu Orchester와의 연주를 통해 현대음악에 대한 음악적 해석에 대해 호평을 받았으며 주목을 받은 그는, 이후 2002년 ASPEKT에서 현대음악 전문 앙상블인 OENM(Österreichisches Ensemble für Neue Musik)와의 연주 등을 선보이기도 했다. 그의 현대음악에 대한 참여와 관심은 2009년 국내 TIMF 앙상블의 수석 지휘자를 맡아 다양한 현대작품에 대한 전문지휘자로 자리매김 하였으며, 2016년 초에는 작곡가 나실인의 음악극 <비욘드 라이프(Beyond Life)>을 통해 현대음악에 대한 발전과 저변확대를 위해 꾸준히 참여하고 있다.
지휘자 크리스토퍼 리(이병욱)은 어린 시절 지휘자로 꿈을 가지고 오스트리아로 유학길에 올랐으며,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 모차르테움 국립음대 지휘과 석사과정(Dennis Russell Davies, Walter Hagen-Groll의 사사)을 졸업한 후, 전문 연주자 과정과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그는 transArt Orchestra Salzburg 음악감독, TIMF 앙상블 수석 지휘자를 역임하였으며 현재 인제대학교 음악학과 교수로 재직하며 후학을 양성 중이다.
피아노 / 김다솔
피아니스트 김다솔은 부산에서 태어나 유럽을 중심으로 현재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만 11세에 피아노 교육을 받기 시작하여 그로부터 4년 후 부산예술고등학교에 입학하여 임종필 교수를 사사하며 2005년 일본 나고야 국제음악콩쿠르에서 우승, 통영 윤이상국제음악콩쿠르에서 2위 및 오케스트라 특별상을 수상하며 국제 무대에 오르기 시작했다. 이후 만16세의 나이로 라이프치히 국립음대에 입학하여 게랄드 파우트 교수 아래 음악공부를 이어갔으며, 2009년부터 하노버 국립음대에서 카를 하인츠 캠멀링을 사사하였고, 현재 아리에 바르디를 사사하고 있다. 2011년 프랑스 에피날 국제 피아노 콩쿠르에서 우승하였고, 그 외에도 2008 슈만 국제음악콩쿠르, 2008 스위스 제네바 국제 콩쿠르, 2010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 2011 뮌헨 ARD 국제음악콩쿠르, 2012 스위스 게자 안다 국제 콩쿠르 등 많은 콩쿠르에서 입상하였다.
2008년 지휘자 미하엘 잰덜링과 함께 모차르트 협주곡을 레퍼토리로 독일 전역 투어 연주를 가짐으로써 유럽 음악계에서 큰 주목을 받아 베를린 필하모니, 취리히 톤 할레, 라이프치히 게반트하우스, 쾰른 필하모니, 제네바 빅토리아 홀, 콘체르트하우스 베를린, 포츠담 니콜라이 홀, 포즈난 필하모니, 브뤼셀 보자르 홀 등에서 취리히 톤 할레 오케스트라, MDR 심포니 오케스트라, 베를린 방송교향악단, 바바리안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 포즈난 필하모니, 스위스 로망드 오케스트라, 남서독 필하모니 오케스트라, 베를린 실내 관현악단, 뮌헨 실내 관현악단, 도이체 슈트라이커필하모닉, 포츠담 체임버 아카데미를 비롯한 유수의 오케스트라와 함께 꾸준히 무대에 올랐으며 2014년에는 음악감독 앨런 길버트가 이끄는 뉴욕 필하모닉의 아시아/윈터 투어 중 한국 공연에서 협연하였다. 그 밖에 함께 연주한 대표적인 지휘자로는 데이비드 진만, 미하엘 잰덜링, 유스투스 프란츠, 마린 알솝, 바실리스 크리스토풀로스, 가에타노 데스피노사 등이 있다.
2010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에서 만나게 된 심사위원 압델 라만 엘 바샤의 추천으로 지난 2011년 여름에는 라 로크 당테롱 페스티벌에서 연주를 가졌으며, 잘츠부르크 모차르테움 국제 음악아카데미에 참여하였을 당시 잘츠부르크 문화기금재단으로부터 발탁되어 장학금을 받기도 하였다. 2012년에는 독일 하우크 아우프호이저 아티스트로 선정되어 장학금을 받고 있으며, 2013년에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차세대 예술 인력 육성 사업 대상자로 선정되어 지원금을 받고 있다.
모차르트, 베토벤 등 고전적인 레퍼토리를 중심으로 어린 나이에 청중을 감동시키며 유럽을 놀라게 했던 그는 2011 금호아트홀 라이징 스타 시리즈 독주회를 통해 본격적으로 국내 음악팬들을 만나기 시작했으며 2013년 금호아트홀 상주음악가로 선정되어 다양한 모습을 선보였다. 예술의전당 교향악축제, 대관령국제음악제에서 연주하였으며, 인천시향, 광주시향과 협연 하는 등 솔로이스트로서 왕성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2014년에는 유니버설뮤직코리아와 계약을 맺었으며, 이듬해인 2015년 첫 도이치그라모폰 데뷔앨범인 [Dasol Kim Plays Schumann]을 발매하고 독주회를 열었다.
인천시립교향악단
지금까지 총 370여회의 정기연주회와 3,000여회 기획연주회, 미국, 유럽(이태리, 불가리아, 유고), 싱가포르, 홍콩, 일본, 대만 등 해외 연주를 통하여 인천을 세계에
알리는 문화사절단으로 국제음악 발전에 기여해오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서울, 부산, 대구, 광주, 수원, 부천, 대전, 전주, 목포 등 지방 순회연주를 통해 지방 문화 활성화로 한국 교향악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2011년부터는 모든 연주회를 시리즈별로 구상하고 수준 높은 협연자를 초청하는 등 다양한 연주를 통해 인천시민들에게 행복을 주는 연주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해왔으며, 창단 50주년인 2016년부터는 지금까지와 다른 패러다임인 시즌제를 교향악단 단독으로는 전국 최초로 도입하여 앞으로의 희망찬 50년을 열어가고 있다. 인천시립교향악단은 정기연주회를 비롯한 기획연주회, 찾아가는 연주회 등 다채로운 공연을 준비하여 미래 중심도시인 인천을 넘어 세계의 문화예술을 선도할 교향악단으로 자리매김 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이혜용 기자] blue@lullu.net <저작권자 ⓒ 문화예술의전당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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