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생활/건강

2월 22일(월) 오늘의 날씨, 황사+고농도 미세먼지 유입으로 대기 질 악화,매우 건조,대형산불 및 대형화재 주의,내일부터 추워져

기온 올랐지만 중국 발 초미세먼지 유입으로 대기질 악화 국민건강 위협,'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바령, 내일은 비

권태형 기자 | 기사입력 2021/02/22 [07:00]

2월 22일(월) 오늘의 날씨, 황사+고농도 미세먼지 유입으로 대기 질 악화,매우 건조,대형산불 및 대형화재 주의,내일부터 추워져

기온 올랐지만 중국 발 초미세먼지 유입으로 대기질 악화 국민건강 위협,'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바령, 내일은 비
권태형 기자 | 입력 : 2021/02/22 [07:00]

2021년 2월 22일(음력 1월 11일) 辛丑 월요일오늘의 날씨입니다.황사+ 고농도 미세먼지+ 고농도 초미세먼지 + 온갖 화학물질 범벅인 스모그가 중국에서 유입되어 오늘 대기 질은 매우 좋지 않겠습니다. 특히 시간이 지나면서 계속 농도가 증가하여 매우 나쁘겠습니다. 노약자 및 심혈관류,뇌동맥류질환자들께서는 외출을 삼가하시고, 야외활동을 자제하시고 보호자가 보이는 실내에서 함께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 일본기상청 발표 중국발 황사 유입 현황  © 문화예술의전당

▲ 일본기상청 발표 중국발 황사 유입 예측  © 문화예술의전당

 

(대기 매우 건조, 산불 주의) 건조특보가 발효된 강원영동, 경북북동산지, 경상권동해안, 일부 경북권내륙은 실효습도 35% 이하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그 밖의 지역도 실효습도 35~50%로 건조하겠습니다.

 

- 따라서, 동쪽지역을 중심으로 크고 작은 산불이 발생하고 있고, 최근 강수가 없어 대기가 건조함에 따라 그 밖의 지역에서도 산불 발생 가능성이 매우 높으니, 경각심을 가지고 산불 감시에 철저히 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또한, 바람도 강하게 불어 작은 불씨가 큰불로 이어질 수 있으니, 산불뿐만 아니라 각종 화재예방에도 철저히 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실효습도: 목재 등의 건조도를 나타내는 지수로 실효습도가 낮을수록 건조함을 의미함

 

(오늘까지 포근, 내일부터 춥겠음) 오늘(22일) 아침 기온은 어제(21일, -3~14도)와 비슷하겠고, 낮 기온은 어제(14~25도)보다 2~4도 낮겠으나,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20도 내외로 오르는 곳이 많겠습니다.

 

- 한편, 오늘 오후부터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내일(23일)과 모레(24일) 아침 기온이 오늘보다 10도 가량 큰 폭으로 떨어져 중부지방과 전북동부내륙, 경북북부내륙은 -10~-5도가 되겠고, 한파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또한,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으니, 급격한 기온 변화로 인한 면역력 저하 등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오늘(22일) 낮최고기온은 9~22도가 되겠습니다.

- 내일(23일) 아침최저기온은 -9~1도, 낮최고기온은 3~13도가 되겠습니다.

- 모레(24일) 아침최저기온은 -8~2도, 낮최고기온은 5~13도가 되겠습니다.

▲ 기상청 현재 전국의 기온과 날씨  © 문화예술의전당

관련기사

 

(아침 기상 전망) 전국이 대체로 맑겠습니다.

 

< 날씨 전망 >

(하늘상태, 강수) 오늘(22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겠습니다. 내일(23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낮부터 구름많겠습니다. 모레(24일)는 전국이 구름많겠습니다.

 

- 한편, 동해북부해상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내일 새벽(00시)부터 오후(15시)까지 울릉도.독도에는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 예상 적설 / 예상 강수량(23일 새벽(00시)부터 오후(15시)까지)

- 울릉도.독도: 1~5cm / 5mm 미만

 

< 유의 사항 >

(강풍) 오늘(22일) 오후부터 내일(23일)까지 서해안과 남해안, 일부 내륙지역, 제주도에서는 바람이 30~45km/h(8~13m/s)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15~30km/h(4~9m/s)로 약간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해상 풍랑) 풍랑특보가 발효된 동해먼바다(동해남부남쪽먼바다는 05시 해제) 오늘(22일) 아침까지 바람이 35~60km/h(10~16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4.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한편, 오늘 오전부터 서해중부먼바다를 시작으로 오후에는 그 밖의 서해상, 내일(23일)은 남해서부서쪽먼바다와 제주도해상, 동해중부먼바다에 다시 바람이 35~65km/h(10~18m/s)로 차차 강해지고, 물결이 2.0~4.0m로 높게 일면서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또한, 내일 남해서부동쪽먼바다와 남해동부먼바다, 동해남부북쪽먼바다에도 바람이 30~50km/h(8~14m/s)로 강하게 불고, 물결이 1.0~3.0m로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랍니다.

 

(해상 안개) 오늘(22일) 오전까지 서해상에는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동해안 너울) 내일(23일)과 모레(24일) 동해안에는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갯바위를 넘거나 백사장으로 강하게 밀려오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에 각별히 주의하기 바랍니다.

 

< 기압계 현황 >

- 오늘(22일)은 제주도남쪽해상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다가 오후부터 내일(23일)까지 중국 북부지방에서 남동진하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 모레(24일)는 중국 북동지방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 기상특보  © 문화예술의전당

매우 건조, 대형산불 및 대형화재 조심하세요

미세먼지가 일으키는 각종 질환

호흡기 질환

· 기관지폐포 등에 흡착된미세먼지는 염증을 유발하여 천식만성기관지염기도폐쇄 등을 일으키거나 악화시키는 작용

· 미세먼지는 폐 조직에서 박테리아의 불활성화 혹은 제거 작용을 방해함으로써 기관지염폐렴 등 호흡기계감염 유발 가능 <서울대 의대 홍윤철 교수 연구 결과>;PM2.5 농도가 100/㎥ 증가할 때 호흡기질환 입원 환자가 11% 늘어나는 것을 확인

심혈관 질환

미세먼지는 혈액을 타고 전신을 돌아다니며 염증반응을 유발하고 혈액응고반응을 자극하는데 이는 혈전증가

·심혈관에 문제가 생기면 부정맥동맥경화 등 심혈관 질환을 유발

·뇌혈관에 문제가 생기면 뇌경색뇌출혈치매 등 뇌혈관 질환을 자극

<서울대병원 오세일교수 연구팀 연구 결과>

PM2.5 농도가 10/㎥ 증가할수록 급성심정지 발생률이 1.3% 높아짐

뇌혈관 질환

<미국 러쉬대학병원 연구팀 연구 결과>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곳에 사는 사람일수록 뇌인지기능 퇴화속도가 빠르게 나타났으며노인의 인지기능저하는 치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음

정신 질환

<연세대 예방의학과 김창수 교수팀 연구 결과>

미세먼지가 뇌혈관에 염증을 유발해 손상시키고 중금속 성분이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미쳐 우울증이 증가하며,이는 자살률 증가로도 이어짐

안 질환

안 질환 미세먼지는 눈의 염증을 유발하여 가려움증눈시림충혈 등의 문제 유발하며특히 안구건조증에 더 치명적

피부 질환

<환경부 공동 연구 결과>

대기 중 미세먼지벤젠 등 오염물질 농도가 높을 경우 아토피 피부염 악화

기타

<이대 의대 하은희 교수팀 연구 결과>

미세먼지 농도가 10 /㎥ 올라가면

·저체중아 출산위험이 5.2%에서 7.4%까지 상승

·임신 4~9개월 사이 사산 위험도 8.0~13.8%까지 상승

 

미세먼지(Particulate Matter) 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 명 선 ,한국보건산업진흥원 R&D조사분석팀 논문의 일부 내용입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범죄자들이 선동의 깃발을 들고 나라를 흔드는데 한숨만 쉬고 있는 건 보수정치의 직무유기"- 윤희숙 전 의원
1/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