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생활/건강

2월 25일(목) 오늘의 날씨,남부지방과 충청권, 제주도 비 시작, 강풍·풍랑 주의,기상특보,산불 및 화재주의

권태형 기자 | 기사입력 2021/02/25 [13:22]

2월 25일(목) 오늘의 날씨,남부지방과 충청권, 제주도 비 시작, 강풍·풍랑 주의,기상특보,산불 및 화재주의

권태형 기자 | 입력 : 2021/02/25 [13:22]

2021년 2월 25일(음력 1월 14일) 甲辰 목요일오늘의 날씨입니다.현재  전국이 구름많은 날씨를 보이고 있습니다. 대기 중·상층 비구름대가 유입되면서 전라권에는 약하게 비가 내리거나,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습니다.

 

▲ 현재 전국의 날씨 및 기온  © 문화예술의전당



 (남부지방과 충청권, 제주도 비 시작) 현재, 서해남부해상에서 시속 35km로 동북동진하는 비구름대의 영향으로 오늘(25일) 오후(12시)부터 남부지방과 충청권, 제주도에 비가 오겠습니다.

 

(건조주의보 조정)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비가 시작됨에 따라, 오늘(25일) 10시를 기해 일부 남부지방과 일부 충청권, 동해안의 건조주의보를 해제하였으나, 비가 내리지 않고, 건조한 대기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수도권내륙과 강원영서에는 건조주의보를 확대 발표했습니다.

 

 최근 대기가 매우 건조한 가운데 크고 작은 산불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고, 화재 발생 시 바람이 강해져 큰불로 이어질 수 있으니, 산행 등 야외 활동 시 화기물 소지 및 흡연을 금지하고, 논·밭두렁 태우기와 쓰레기 소각, 허용된 지역 외 취사를 금지하는 등 산불과 각종 화재예방에 경각심을 가지고 철저히 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남해안과 제주도 매우 강한 바람) 당분간, 제주도와 전남남해안, 경상권해안을 중심으로 매우 강한 바람이 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강풍으로 인한 피해가 없도록 야외에 설치된 선별진료소, 건설현장, 비닐하우스, 지붕, 신호등 등의 시설물과 강풍에 날리는 낙하물, 간판 등의 위험요소를 사전에 점검하여 강풍에 의한 피해가 없도록 철저히 대비하기 바랍니다.

 

오늘(25일) 밤부터 제주도와 전남남해안에는 바람이 35~65km/h(10~18m/s), 최대순간풍속 90km/h(25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면서 강풍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남해상 중심 매우 높은 물결) 오늘(25일) 오후부터 서해남부먼바다와 남해서부해상, 제주도해상에 바람이 35~65km/h(10~18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4.0m로 매우 높게 일면서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풍랑주의보 발표) 오늘(25일) 10시(13시 발효)를 기해 서해남부남쪽먼바다와 제주도남쪽먼바다에 풍랑주의보를 발표했습니다.

 

 (동해안 너울) 동해안에는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갯바위를 넘거나 백사장으로 강하게 밀려오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에 각별히 주의하기 바랍니다

 관련기사

 
 

▲ 기상청   © 문화예술의전당


(오늘부터 남부지방 중심 비) 중국 상해 부근에서 동진하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오늘(25일) 아침(06~09시)에 전라서해안에서 비가 시작되어 오후(12시 이후)에는 충청권과 남부지방, 제주도에 비가 오겠고, 충청권은 밤에 그치겠습니다.

 

- 내일(26일)은 제주도남쪽해상을 지나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남부지방, 제주도에 비가 오다가 새벽(06시)에 전북과 경북권부터 그치기 시작하여 오전에 대부분 그치겠으나, 제주도는 모레(27일) 오전(12시)까지 이어지겠습니다.

 

* 예상 강수량(25~26일)

- (27일까지) 제주도: 30~80mm(많은 곳 제주도산지 150mm 이상)

- 남부지방: 5~40mm

- 충청권: 5mm 미만

 

- 한편, 오늘(25일)과 내일(26일) 기온이 낮은 산지(지리산과 덕유산, 가야산 등)에는 진눈깨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 높은 산지(1000m 이상)에는 눈으로 내리면서 조금 쌓이는 곳도 있겠습니다.

 

(모레 새벽부터 아침 사이 강원산지 눈) 동해북부해상에 위치한 고기압 가장자리에서 북동풍이 유입되면서 강원산지에는 모레(27일) 새벽(00시)부터 아침(09시) 사이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 예상 적설/ 예상 강수량(27일 새벽(00시)부터 아침(09시) 사이)

- 강원산지: 1cm 내외/ 5mm 미만

 

(강풍) 오늘(25일) 오후에 바람이 차차 강해지기 시작하여 밤부터 제주도와 전남남해안, 내일(26일) 새벽부터 경상권해안에 바람이 35~65km/h(10~18m/s), 최대순간풍속 90km/h(25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면서 강풍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강한 바람이 글피(28일)까지 오랜 기간 예상되고, 특히, 내일 오전부터 글피 새벽 사이 가장 강하게 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또한, 남해안을 제외한 남부지방과 충청권에도 내일(26일) 아침(06시)부터 모레(27일)까지 바람이 20~45km/h(5~12m/s)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습니다.

 

- 따라서 강풍으로 인한 피해가 없도록 야외에 설치된 선별진료소, 건설현장, 비닐하우스, 지붕, 신호등 등의 시설물과 강풍에 날리는 낙하물, 간판 등의 위험요소를 사전에 점검하여 강풍에 의한 피해가 없도록 철저히 대비하기 바랍니다.

 

(해상) 서해남부먼바다와 남해서부해상, 제주도해상은 오늘(25일) 오후부터, 남해동부해상과 동해상은 내일(26일)부터 글피(28일)까지 바람이 35~65km/h(10~18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4.0m로 매우 높게 일면서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특히, 내일(26일) 오전부터 모레(27일) 사이 남해상과 제주도해상을 중심으로 바람이 50~70km/h(14~20m/s), 물결이 3.0~6.0m로 더욱 높아져 풍랑주의보가 경보로 변경될 수 있으니, 안전한 해역으로 선박 대피, 양식장 피해 예방 등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각별히 주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한편, 오늘 밤부터 내일 사이 제주도남쪽먼바다에는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아침 기상 전망)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전라권서부에는 비가 오겠습니다.

 

< 날씨 전망 >

(하늘상태) 오늘(25일) 전국이 대체로 흐리겠으나, 수도권과 강원영서는 밤부터 차차 맑아지겠습니다. 내일(26일) 남부지방과 제주도, 강원영동은 대체로 흐리고, 충청권은 구름많겠으나, 수도권과 강원영서는 대체로 맑겠습니다. 모레(27일) 남부지방과 제주도, 강원영동은 대체로 흐리고, 강원영서, 충청권은 구름많다가 강원영서는 오후부터 차차 맑아지겠습니다. 수도권은 대체로 맑겠습니다.

 

(기온) 오늘(25일) 아침 기온은 경기북부와 강원영서에서 -5도 내외, 그 밖의 중부지방과 경북, 전북에서 0도 이하, 전남권과 경남권, 제주도는 0도 이상이 되겠습니다. 내일(26일)과 모레(27일)는 오늘보다 2~5도 올라 수도권과 강원영서는 0도 내외, 그 밖의 전국에서 0~5도가 되겠습니다. 

 

- 한편, 오늘(25일)과 내일(26일) 낮 기온은 전국이 10도 내외가 되겠고, 모레(27일)는 서늘한 동풍이 강하게 유입되면서 강원도와 경상도는 10도 이하, 수도권과 충청권, 전라권, 제주도는 10도 이상이 되겠습니다. 

 

- 이번 예보기간 기온은 평년(아침 기온 -6~3도, 낮 기온 6~11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습니다.

 

- 오늘(25일) 낮최고기온은 7~12도가 되겠습니다.

- 내일(26일) 아침최저기온은 -4~7도, 낮최고기온은 8~15도가 되겠습니다.

- 모레(27일) 아침최저기온은 -2~7도, 낮최고기온은 6~14도가 되겠습니다.

 

< 유의 사항 >

(대기 매우 건조, 산불 주의) 건조특보가 발효된 서울(동북권, 동남권)과 일부 경기내륙, 강원영동과 강원영서남부, 일부 충청권, 전북동부, 경상권(경남서부남해안 제외)은 실효습도 35% 이하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그 밖의 지역도 실효습도 35~50%로 건조하겠습니다.

 

* 실효습도: 목재 등의 건조도를 나타내는 지수로 실효습도가 낮을수록 건조함을 의미함

 

- 최근 대기가 매우 건조한 가운데 크고 작은 산불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고, 화재 발생 시 바람이 강해져 큰불로 이어질 수 있으니, 산행 등 야외 활동 시 화기물 소지 및 흡연을 금지하고, 논.밭두렁 태우기와 쓰레기 소각, 허용된 지역 외 취사를 금지하는 등 산불과 각종 화재예방에 경각심을 가지고 철저히 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한편, 오늘(25일)부터 내일(26일) 사이 충청권과 남부지방에 강수가 예상되나, 충청권과 경북북부는 강수량이 적어 건조한 날씨가 이어지면서 건조특보가 지속될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동해안 너울) 내일(26일) 강원동해안, 모레(27일)와 글피(28일) 경상권해안에는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갯바위를 넘거나 백사장으로 강하게 밀려오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에 각별히 주의하기 바랍니다.

 

(조고) 모레(27일)부터 남해안과 제주도는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이니, 만조시 유의하기 바랍니다.

 

< 기압계 현황 >

- 오늘(25일)은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다가 중국 상해 부근에서 동진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차차 받겠습니다.

- 내일(26일) 제주도남쪽해상에서 동진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중국 북동지방에서 확장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 모레(27일)는 동해북부해상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으나, 제주도는 제주도남쪽해상에서 동진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차차 벗어나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범죄자들이 선동의 깃발을 들고 나라를 흔드는데 한숨만 쉬고 있는 건 보수정치의 직무유기"- 윤희숙 전 의원
1/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