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생활/건강

2월 26일(금) 오늘의 날씨,미세먼지 농도 높아져, 전라권과 경상내륙 오늘 아침까지 비, 전국 화재주의, 해안과 제주도 강풍주의

권태형 기자 | 기사입력 2021/02/26 [05:15]

2월 26일(금) 오늘의 날씨,미세먼지 농도 높아져, 전라권과 경상내륙 오늘 아침까지 비, 전국 화재주의, 해안과 제주도 강풍주의

권태형 기자 | 입력 : 2021/02/26 [05:15]

2021년 2월 26일(음력 1월 15일) 乙巳 금요일 정월대보름 오늘의 날씨예보입니다. 오늘은 기온이 오르면서 중국에서 유입되는 고농도 미세먼지+ 고농도 초미세먼지+ 스모그 영향으로 대기 질이 좋지 않겠습니다. 노약자 및 뇌동맥류,심혈관류질환자들께서는 외출을 자제하시고 보호자가 보이는 곳에서 함께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중부지방은 중국 북동지방에서 확장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차차 받겠고,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제주도남쪽해상에서 동진하는 저기압의 영향에서 차차 벗어나겠습니다.

 

따라서 오늘 아침 기상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전남남해안과 경북남부동해안, 경남권, 제주도에는 비가 오겠고, 전남권(남해안 제외)에는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또한, 남해안과 제주도에는 바람이 강하게 불겠습니다.

 

 (하늘상태, 강수) 오늘(26일)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겠으나, 수도권과 강원도는 낮부터 차차 맑아지겠습니다. 한편, 전남남해안과 경남권, 경북남부동해안은 아침까지, 제주도는 저녁(18시)까지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대기 매우 건조, 화재 주의) 건조특보가 발효된 수도권과 충북북부, 강원영서, 경북북부내륙은 실효습도 35% 이하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습니다. 또한, 오늘(26일) 오후부터는 동풍을 따라 태백산맥을 넘어 이동하는 건조한 공기가 유입되면서 그 밖의 중부지방에도 대기가 차차 건조해지겠습니다.

 

또한, 전라권과 경상내륙에도 오늘 아침까지 비가 오겠으나, 오후부터 동풍이 강해지면서 대기가 차차 건조해지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최근 크고 작은 산불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화재 발생 시 바람이 강해 큰불로 이어질 수 있으니, 산행 등 야외 활동 시 화기물 소지 및 흡연을 자제하고, 논.밭두렁 태우기와 쓰레기 소각, 허용된 지역 외 취사를 하지않는 등 산불과 각종 화재예방에 경각심을 가지고 철저히 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매우 강한 바람 주의) 제주도와 전남남해안에는 강풍주의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바람이 35~65km/h(10~18m/s), 최대순간풍속 90km/h(25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겠고, 경상해안지역에서도 바람이 차차 강해지면서 강풍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특히, 이번 강풍은 모레(28일)까지 이어지면서 오랜 기간 예상되고 있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내일(27일)까지 바람이 20~45km/h(5~12m/s)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습니다.

 

- 따라서 야외에 설치된 선별진료소, 건설현장, 비닐하우스, 지붕, 신호등 등의 시설물과 강풍에 날리는 낙하물, 간판 등의 위험요소를 사전에 점검하여 피해가 없도록 철저히 대비하기 바라며, 남해안과 제주도에 위치한 공항에서는 항공기 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항공교통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매우 높은 물결 주의) 서해남부남쪽먼바다와 남해먼바다, 제주도앞바다, 남해서부앞바다, 동해남부남쪽먼바다에 풍랑주의보가 발표된 가운데, 바람이 35~65km/h(10~18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4.0m로 매우 높겠고, 서해남부북쪽먼바다와 동해남부북쪽먼바다에도 바람이 차차 강해지고, 물결이 높아져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고, 해상교통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 특히, 제주도남쪽먼바다에는 풍랑경보가 발표된 가운데 내일(27일)까지 바람이 50~70km/h(14~20m/s), 물결이 3.0~6.0m로 매우 높게 일겠고, 그 밖의 남해상과 제주도앞바다에도 바람이 더욱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아져 풍랑경보로 강화될 수 있으니, 안전한 해역으로 선박 대피, 양식장 피해 예방 등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각별히 주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너울, 파도 넘침 주의) 오늘(26일)부터 모레(28일)까지 동해안과 남해안, 제주도해안에는 매우 강한 바람과 함께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고, 특히, 내일과 모레는 대조기(해수면 높이가 높은 기간, 27일~3월 2일)와 만조시간이 겹치면서 물결이 더욱 높아져 제주도해안과 남해안을 중심으로 해안가 시설물 파손과 침수 피해가 우려되니, 시설물 관리와 해안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주요지점 만조 시각 및 조고(단위: cm) (자료 출처 :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

- 내일(27일): 마산(09:20, 188) 성산포(10:12, 243)

- 모레(28일): 마산(09:56, 196) 성산포(10:46, 249)

 

▲ 기상청 현재 전국 기온과 날씨  © 문화예술의전당

 

(기온) 오늘부터 모레까지 동풍이 불면서 서쪽지역(태백산맥을 기준으로)의 낮 기온은 10~15도의 분포로 포근하겠으나, 동해안지역은 10도 내외로 다소 선선하겠습니다.

 

- 오늘(26일) 낮최고기온은 8~16도가 되겠습니다.

- 내일(27일) 아침최저기온은 -3~6도, 낮최고기온은 7~16도가 되겠습니다.

- 모레(28일) 아침최저기온은 -5~7도, 낮최고기온은 12~19도가 되겠습니다.

 

- 내일(27일)은 수도권과 강원영서는 대체로 맑겠고, 충청권은 가끔 구름많겠습니다. 그 밖의 지방은 대체로 흐리고, 강원영동은 아침까지 비(산지 눈)가 조금 오는 곳이 있겠고, 제주도산지는 새벽 한때 비가 조금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 모레(28일)는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오후(15시)부터 차차 흐려지겠습니다.

 

* 예상 강수량(26일 아침(09시)까지)

- (18시까지) 제주도: 10~40mm(산지는 27일 03시까지)

- 전남남해안, 경북남부동해안, 경남권(해안은 12시까지): 5~10mm

 

* 예상 강수량/적설(27일 새벽(00시)부터 아침(09시) 사이)

- 강원영동: 5 mm 미만/ 강원산지: 1cm 내외

 
 

 

< 유의 사항 >

(가시거리) 내일(27일)까지 비가 오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아지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기상청 기상특보  © 문화예술의전당

 

o 풍랑경보 : 제주도남쪽먼바다

o 풍랑주의보 : 제주도앞바다, 남해서부전해상, 남해동부먼바다, 서해남부남쪽먼바다, 서해남부앞바다(전남남부서해앞바다), 동해남부남쪽먼바다

o 건조주의보 : 인천(강화), 서울,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영양평지, 봉화평지, 문경, 영주, 안동, 예천), 충청북도(제천, 단양, 음성),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양구평지, 정선평지, 평창평지, 홍천평지, 인제평지, 횡성, 춘천, 화천, 철원, 원주, 영월, 태백), 경기도(여주, 군포, 성남, 가평, 광명, 양평, 광주, 이천, 용인, 하남, 의왕, 오산, 남양주, 구리, 안양, 파주, 의정부, 양주, 고양, 포천, 연천, 동두천, 김포, 과천)

< 기압계 현황 >

- 내일(27일)과 모레(28일)는 동해북부해상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범죄자들이 선동의 깃발을 들고 나라를 흔드는데 한숨만 쉬고 있는 건 보수정치의 직무유기"- 윤희숙 전 의원
1/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