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27일(토) 오늘의 날씨, 김밥에 피크닉 타임,기온 올라 포근, 강풍특보, 산불 및 대형화재 조심,높은 파도, 산행시 발 헛디딤 조심
대기 질 좋아요 ~ 산악자전거 타는 날, 로키 호러 쇼~ , 쇼쇼쇼~~~ ~~~~~~~~~~~
권태형 기자| 입력 : 2021/02/27 [07:12]
공유하기 더보기
2021년 2월 27일(음력 1월 16일) 丙午 토요일오늘의 날씨예보입니다.오늘(27일)과 내일(28일)은 동해북부해상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아침 기상 전망) 전국이 가끔 구름많겠으나, 경상권과 강원영동은 대체로 흐리겠습니다. 한편, 강원영동과 경북북동산지, 경북북부동해안에는 오전(12시)까지 비(강원산지와 경북북동산지 눈)가 오는 곳이 있겠고, 전남남해안과 경상권해안, 제주도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고, 강원산지에는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습니다.
(하늘상태) 오늘(27일) 수도권과 강원영서, 충청권은 대체로 맑겠으나, 남부지방과 제주도, 강원영동은 구름많고, 강원영동은 밤부터 차차 맑아지겠습니다. 내일(28일) 제주도는 흐리고,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오후부터 차차 흐려지겠습니다. 모레(3월 1일)는 전국이 흐리겠습니다.
(강수) 서해상에서 동진하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모레(3월 1일) 새벽(00시)부터 수도권과 충남서해안, 제주도에 비가 시작되어 오전에 충청권과 전라권, 경상서부, 낮에 경상권동부로 확대되겠습니다. 한편, 기온이 점차 낮아지면서 오후부터 강원산지에는 눈으로 바뀌어 내리겠고, 밤부터 강원영서와 강원동해안, 경북북동산지, 경북북부동해안에도 눈으로 바뀌어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낮 기온 올라 포근) 오늘(27일)은 동풍이 불면서 서쪽지역(백두대간을 기준으로)의 낮 기온은 10~15도의 분포로 포근하겠으나, 동해안지역은 10도 내외로 다소 선선하겠습니다. 내일(28일) 낮 기온은 따뜻한 남풍이 불면서 전국 대부분 지역(동해안지역 포함)이 15도 내외로 포근하겠습니다. 모레(3월 1일)는 충청권과 남부지방은 내일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으나, 수도권과 강원영서는 2~4도 낮겠습니다.
- 오늘(27일) 아침 기온은 경기내륙과 강원영서에서 0도 이하, 그 밖의 중부지방과 남해안을 제외한 남부지방에서 0~5도, 남해안과 제주도에서 5도 이상이 되겠으나, 내일(28일)은 밤부터 새벽 사이 대체로 맑은 날씨에서 오늘보다 아침 기온이 2~3도 떨어지겠습니다. 모레(3월 1일)는 따뜻한 남풍의 영향으로 아침 기온이 크게 올라 중부지방과 충청권, 경북권, 경남내륙에서 5도 내외, 전라권과 경남권해안에서 10도 내외가 되겠습니다.
- 또한, 내일(28일)까지 낮 기온이 크게 오르면서 낮과 밤의 기온차가 10~20도로 매우 크겠습니다.
- 오늘(27일) 낮최고기온은 7~17도가 되겠습니다.
- 내일(28일) 아침최저기온은 -4~7도, 낮최고기온은 11~19도가 되겠습니다.
- 모레(3월 1일) 아침최저기온은 3~12도, 낮최고기온은 7~18도가 되겠습니다.
(대기 매우 건조, 화재 주의) 동풍을 따라 백두대간을 넘어 이동하는 건조한 공기가 유입되면서 건조특보가 발효된 수도권과 충청권내륙, 강원영서, 경북북부내륙은 실효습도 35% 이하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습니다. 또한, 그 밖의 충청권과 남부내륙에도 대기가 차차 건조해지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최근 크고 작은 산불과 화재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서쪽지역을 중심으로 화재 발생 시 바람이 강해 큰불로 이어질 수 있으니, 산행 등 야외 활동 시 화기물 소지 및 흡연을 금지하고, 논·밭두렁 태우기와 쓰레기 소각, 허용된 지역 외 취사를 하지 않는 등 산불과 각종 화재예방에 경각심을 가지고 철저히 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매우 강한 바람 주의) 강풍특보가 발효된 전남남해안, 경상권해안에 내일(28일) 새벽까지, 제주도에 내일(28일) 밤까지 바람이 35~65km/h(10~18m/s), 최대순간풍속 90km/h(25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겠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바람이 20~40km/h(5~10m/s)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습니다. 특히, 오늘(27일) 오후까지 바람이 가장 강하게 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따라서, 야외에 설치된 선별진료소, 건설현장, 비닐하우스, 지붕, 신호등 등의 시설물과 강풍에 날리는 낙하물, 간판 등의 위험요소를 사전에 점검하여 피해가 없도록 철저히 대비하기 바라며, 남해안과 제주도에 위치한 공항에서는 항공기 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항공교통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매우 높은 물결 주의) 서해남부먼바다와 남해앞바다, 동해남부해상에 풍랑주의보가 발효된 가운데, 바람이 35~65km/h(10~18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4.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고, 해상교통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 특히, 제주도해상과 남해먼바다에는 풍랑경보가 발효된 가운데, 오늘(27일) 바람이 50~80km/h(14~22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3.0~7.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안전한 해역으로 선박 대피, 양식장 피해 예방 등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각별히 주의하기 바랍니다.
- 또한, 해상의 높은 물결은 내일(28일)부터 차차 낮아지면서 대부분 해상(제주도남쪽먼바다 제외)의 풍랑특보는 해제될 가능성이 있으나, 모레(3월 1일) 오후부터 다시 북쪽에서 남하하는 찬 공기의 영향으로 서해중부먼바다와 동해중부먼바다를 시작으로 대부분 해상에 바람이 30~60km/h(8~16m/s)로 차차 강해지고 물결이 2.0~4.0m로 매우 높아지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너울, 파도 넘침 주의) 내일(28일)까지 동해안과 남해안, 제주도해안에는 매우 강한 바람과 함께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고, 특히, 오늘과 내일은 대조기(해수면 높이가 높은 기간, 27일~3월 2일)가 겹치면서 제주도해안과 남해안을 중심으로 해안가 시설물 파손과 침수 피해가 우려되니, 시설물 관리와 해안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가시거리, 빙판길 유의) 모레(3월 1일)부터 글피(3월 2일)사이 비가 오는 곳에서는 가시거리가 짧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특히, 모레(3월 1일)와 글피(3월 2일) 강원도와 경북북동산지, 경북북부동해안에는 눈이 쌓이거나 얼어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겠으니, 경사진 도로나 터널 출.입구 등을 중심으로 차량운행 시 차간 거리를 충분히 유지하고 감속 운행하여 추돌사고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