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생활/건강

3월 6일(토) 오늘의 날씨, 짙은 안개, 안전운행 당부, 강원,영동,경상도 눈, 서쪽 기온 높고 동쪽 기온 영하권 배반의 날씨,기상특보

COVID-19, 코로나19 원인불명, 무증상자 감염 확진자 늘어나 주의 - 매우 주의하세요!

권태형 기자 | 기사입력 2021/03/06 [05:38]

3월 6일(토) 오늘의 날씨, 짙은 안개, 안전운행 당부, 강원,영동,경상도 눈, 서쪽 기온 높고 동쪽 기온 영하권 배반의 날씨,기상특보

COVID-19, 코로나19 원인불명, 무증상자 감염 확진자 늘어나 주의 - 매우 주의하세요!
권태형 기자 | 입력 : 2021/03/06 [05:38]

2021년 3월 6일(음력 1월 23일) 癸丑 토요일오늘의 날씨입니다.오늘은 중국 북동지방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아침 기상 전망) 전국이 대체로 구름많겠으나, 강원도와 경북북부는 흐리겠습니다. 강원영동과 경북북동산지에는 눈이 내리고, 경북북부동해안에는 비 또는 눈이 내리겠습니다. 한편, 아침(09시)까지 서해안과 경기남부, 충청권내륙, 전북내륙에는 가시거리 200m 이하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내륙에서도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기상청 가시거리 © 문화예술의전당

 

(하늘상태) 오늘(6일)은 전국이 구름많다가 낮부터 차차 흐려지겠고, 강원도와 경북북부, 경상권동해안은 흐리겠습니다. 내일(7일)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다가 오후부터 구름많겠습니다. 모레(8일)는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저녁부터 차차 구름많아지겠습니다.

 

기온 높아지며 중국에서 유입되는 고농도 미세먼지+고농도 초미세먼지+스모그 국내유입과 대기정체로 대기 질 좋지 않습니다. 야외활동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마라톤과 도로에서 타는 자전거 라이딩은 폐에 매우 좋지않습니다. 산악 마라톤과 산악자전거를 산에서 타세요.

 

(기온) 오늘(6일) 낮 기온이 백두대간 서쪽 지역에서는 10~15도의 분포를 보이며 포근하겠으나, 동쪽 지역은 차가운 동풍의 영향으로 5도 이하로 떨어지겠고, 바람도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는 더 낮아 쌀쌀하겠습니다. 특히, 강원산지는 영하권으로 떨어져 춥겠으니, 농작물에 냉해로 인한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내일(7일)과 모레(8일) 낮 기온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오늘과 비슷하겠으나, 경기동부와 강원도, 경북권은 기온이 올라 모레는 오늘보다 3~7도 높겠습니다.

 

- 내일(7일)과 모레(8일) 아침 기온은 오늘보다 1~5도 떨어져 강원산지에서 -5도 이하, 중부지방과 전북동부, 경북권에서 0도 이하가 되겠습니다.

 

- 한편, 모레(8일) 내륙지역을 중심으로 낮과 밤의 기온차가 15도 이상 크겠으니, 급격한 기온 변화로 인한 면역력 저하 등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오늘(6일) 낮최고기온은 0~16도가 되겠습니다.

 

- 내일(7일) 아침최저기온은 -5~5도, 낮최고기온은 5~12도가 되겠습니다.

▲ 기상청  © 문화예술의전당

 

오늘 강원영동 중심 많은 눈) 중국 북동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오늘(6일) 강원영동에는 비 또는 눈이 오겠고, 아침(06~09시)부터 경북북동산지, 경북동해안으로 비 또는 눈이 점차 확대되겠습니다. 경남권동해안에는 낮 한때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 이번 강수는 기온이 낮은 강원산지와 경북북동산지는 눈으로 내리겠고, 그 밖의 지역은 비로 시작되겠으나, 강원동해안과 경북북부동해안에는 아침부터 차차 눈으로 바뀌어 내려 쌓이겠습니다.

 

- 특히, 오늘 낮(15시)까지 강원영동을 중심으로 눈이 강하게 내리다가 오후부터는 차차 약화되어 늦은 밤(21~24시)에 대부분 그치겠으나, 내일(7일) 새벽까지 강원동해안과 경북북부동해안에는 약하게 눈이 날리고, 경북남부동해안에는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 최근 강원영동에 이미 매우 많은 눈이 내려 쌓여 있는 가운데, 오늘 내리는 눈이 더해져 축사나 비닐하우스 붕괴 등의 시설물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니, 철저히 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또한, 오늘 눈이 오는 강원영동과 경북북동산지, 경북북부동해안에서는 가시거리가 짧고, 쌓이는 눈으로 인해 도로가 미끄럽겠으며, 강원산지에는 낮은 구름의 영향으로 가시거리가 200m 이하로 매우 짧겠으니 교통안전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특히, 백두대간을 관통하는 터널의 경우 입.출구간 기상상황이 달라질 수 있으니, 차량 운행 시 차간 거리를 충분히 유지하고 감속 운행하여 미끄러짐으로 인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오늘 늦은 오후~저녁 한때 전북남부와 전남권북부 비 조금) 전라권을 중심으로 발달하는 약한 기압골의 영향으로 오늘(6일) 늦은 오후(15시)부터 저녁(21시) 사이 한때 전북남부내륙과 전남권북부내륙에는 비가 조금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구름대가 점차 서진하면서 전북남서부와 전남북서부는 밤(21~24시)까지 약하게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 한편, 제주도동부와 산지에도 오늘(6일) 낮(12시)부터 내일(7일) 새벽(03시) 사이 가끔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 예상 적설(6일)

- 강원영동: 3~10cm(많은 곳 강원중.북부산지 15cm 이상)

- 경북북동산지, 경북북부동해안: 1~5cm

 

* 예상 강수량(6일)

- 강원영동: 5~20mm

- 경북북동산지, 경북동해안: 5mm 내외

- (6일 15~21시)전북남부내륙, 전남권북부내륙: 5mm 미만

 

○ 현재, 경기남부와 충남북부, 전북에 가시거리 200m 이하의 짙은 안개 낀 곳이 있으며 그 밖의 지역엔 박무(엷은 안개) 낀 곳 많음 

 

* 주요지점 가시거리 현황 (6일 05:00 현재, 단위: m) 

- 경기권: 시흥 120 안산 410 화성 420 평택 480 영흥도(옹진) 480 수원 840 

- 충남권: 서천 170 당진 280 홍성죽도 710 아산 770 삽시도(보령) 800 계룡 850 

- 전북: 군산 140 전주 150 익산 180 정읍 220 김제 310 줄포(부안) 530 완주 570 

▲ 기상청 현재 전국 기온과 날씨  © 문화예술의전당

관련기사

○ 오늘(6일) 아침(09시)까지 서해안과 경기내륙, 충청권내륙, 전북내륙에는 바다 안개가 유입되고, 밤사이 기온이 떨어지면서 가시거리 200m 이하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며 그 밖의 내륙에도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 바람 

 

- 한편, 강원산지는 낮은 구름의 영향으로 가시거리가 200m 이하로 매우 짧겠으니 교통안전에 주의 바람 

 

- 특히, 서해대교 등 서해안과 인접한 도로나 교량에는 가시거리 200m 이하로 매우 짧아지는 곳이 있겠으니, 차량운행 시 차간 거리를 충분히 유지하고 감속 운전하여 추돌사고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 바람

 

 

현재(05시), 전국이 구름많은 가운데 강원중.북부산지에는 눈이 내려 쌓이는 곳이 있고, 강원동해안과 경북북부동해안에는 비가 내리는 곳이 있습니다.

 

* 주요지점 신적설 현황(6일 05시 현재, 단위: cm)

- 강원도: 미시령 1.8 진부령 1.2 구룡령 0.6 강릉왕산 0.5

 

○ 오늘(6일) 새벽(03~06시)에 강원중.북부산지와 더불어 강원동해안에도 기온이 떨어지면서 비가 눈으로 바뀔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동해상으로 유입되는 북동풍의 세기가 약하고 기온이 높게 형성되어 강원중.북부산지를 제외한 강원동해안 지역이 비로 내림에 따라 눈이 쌓이고 있지 않습니다. 한편, 아침(06~09시)에는 기온이 점차 낮아지면서 강원동해안에 비가 눈으로 바뀌어 내리겠고, 경북북동산지와 경북남부동해안으로도 비 또는 눈이 점차 확대되겠습니다.

 

- 한편, 대기하층(1km 이하)의 미세한 기온 변화에 따라 강수형태(비 또는 눈)와 적설의 변동이 크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다음 기상정보는 오늘(6일) 07시경에 발표될 예정입니다.

 

○ 오늘 눈이 오는 강원영동과 경북북동산지, 경북북부동해안에서는 가시거리가 짧고, 쌓이는 눈으로 인해 도로가 미끄럽겠으며, 강원산지에는 낮은 구름의 영향으로 가시거리가 200m 이하로 매우 짧겠으니 교통안전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특히, 백두대간을 관통하는 터널의 경우 입.출구간 기상상황이 달라질 수 있으니, 차량 운행 시 차간 거리를 충분히 유지하고 감속 운행하여 미끄러짐으로 인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모레(8일) 아침최저기온은 -5~5도, 낮최고기온은 7~16도가 되겠습니다.

 

< 유의 사항 >

(강풍) 오늘(6일)과 내일(7일) 경상권해안에는 바람이 30~60km/h(8~16m/s)로 매우 강하게 불겠고, 제주도와 남해안에도 바람이 20~45km/h(6~12m/s)로 강하게 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해상) 오늘(6일)과 내일(7일) 서해먼바다와 남해상, 제주도전해상(제주도남쪽먼바다는 모레(8일)까지), 동해전해상에는 바람이 30~65km/h(8~18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1.5~4.5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한편, 오늘 오전까지 서해상에는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너울) 오늘(6일)과 내일(7일) 동해안과 제주도해안에는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갯바위를 넘거나 백사장으로 강하게 밀려오고, 해안도로 또는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해안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기상청 기상특보  © 문화예술의전당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범죄자들이 선동의 깃발을 들고 나라를 흔드는데 한숨만 쉬고 있는 건 보수정치의 직무유기"- 윤희숙 전 의원
1/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