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생활/건강

3월 14일(일) 오늘의 날씨, 중국발 고농도 미세먼지 습격,중국발 고농도 초미세먼지 대공습, 짙은 안개에 연무까지- 사람사는 곳인가?

COVID-19, 코로나19 원인불명, 무증상자 감염 확진자 늘어나 주의, 4차 대유행-各自圖生

권태형 기자 | 기사입력 2021/03/14 [07:23]

3월 14일(일) 오늘의 날씨, 중국발 고농도 미세먼지 습격,중국발 고농도 초미세먼지 대공습, 짙은 안개에 연무까지- 사람사는 곳인가?

COVID-19, 코로나19 원인불명, 무증상자 감염 확진자 늘어나 주의, 4차 대유행-各自圖生
권태형 기자 | 입력 : 2021/03/14 [07:23]

2021년 3월 14일(음력 2월 2일) 辛酉 일요일오늘의 날씨입니다. 오늘은 서해상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아침 기상)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강원영서와 경북은 가끔 구름많겠고, 서해안과 일부 내륙지역에는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기온이 오르면서 또다시 중국에서 유입되는 고농도 미세먼지+ 고농도 초미세먼지 + 온갖 화학물질 범벅인 스모그에 국내요인인 안개+연무까지 겹쳐 최악의 대기 질입니다.(에구에구..)

호흡기질환및 피부 안구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보호대책을 강구하시고, 실내에 있는 공기정화기를 모두 최대로 가동하시기 바랍니다. (침상 위에 수류탄, 위험하다~, 전기요금은 누가 주지?) 

오늘같은 날에도 도로에서 마라톤과 자전거 타시는 분들 참 많습니다.(네, 오늘 나도 가야지..룰루랄라) 개인위생과 건강에 신경쓰시기 바랍니다.(싫어!)  자전거를 꼭 타시려면 산속에 들어가 타시기 바랍니다. (싫어 난 도로에서 탈꺼야) 그나마 조금 덜하실 것 같네요.(뭐가 덜해? 아하...그것>?)

그러나 M.T.B 타시는 것 역시 본인 선택이며, 등산객과 시비 없이 타실 수 있는 곳을 골라서 가세요.(네~)

 

아무튼  2021년 대한민국은 여전히 살기가 참.... (편해졌어요, 힘들어졌어요) 거짓말 세상, 추악한 세상. 입으로는 해결한다...해결하긴 뭐가 해결해..시도도 없고..참 나쁜 XX.

아무튼 룰루는 딩가딩가 잘 먹고 잘 놀고 있나봐요.  어항 속에 새로 들어온 나비비파가 갈색이끼를 다 먹어치었네요. 나쁜 XX들 다 잡아가라~

오늘은 또 몇명이...?                                 어항 속 새우들 돌보러 믈방에나 가야겠다. 이만 쑹~~                넘어졌다 꽝 아코. 피 난다. 나쁜 XX.

 

   중국,한국은 새빨간 고추장 같은 대기 질 매우 나쁨,  일본은 푸른 청청 하늘

▲ 중국에서 유입되는 고농도 미세먼지, 고농도 초미세먼지, 온갖 화학물질 범벅인 스모그 유입에 짙은 안개까지 대기 질 최악...누가 표 달라고 자기가 해결한다고 한 것 같은데.. 초등학교 반장 선거도 그렇게는 안한다.   © 문화예술의전당

  현재 시간별 미세먼지 현황 보는 곳 https://classic.nullschool.net/#current/particulates/surface/level/overlay=pm10/orthographic=-236.97,31.71,2378/loc=-167.474,33.712

 

미세먼지가 일으키는 각종 질환

호흡기 질환

· 기관지폐포 등에 흡착된미세먼지는 염증을 유발하여 천식만성기관지염기도폐쇄 등을 일으키거나 악화시키는 작용

· 미세먼지는 폐 조직에서 박테리아의 불활성화 혹은 제거 작용을 방해함으로써 기관지염폐렴 등 호흡기계감염 유발 가능 <서울대 의대 홍윤철 교수 연구 결과>;PM2.5 농도가 100/㎥ 증가할 때 호흡기질환 입원 환자가 11% 늘어나는 것을 확인

심혈관 질환

미세먼지는 혈액을 타고 전신을 돌아다니며 염증반응을 유발하고 혈액응고반응을 자극하는데 이는 혈전증가

·심혈관에 문제가 생기면 부정맥동맥경화 등 심혈관 질환을 유발

·뇌혈관에 문제가 생기면 뇌경색뇌출혈치매 등 뇌혈관 질환을 자극

<서울대병원 오세일교수 연구팀 연구 결과>

PM2.5 농도가 10/㎥ 증가할수록 급성심정지 발생률이 1.3% 높아짐

뇌혈관 질환

<미국 러쉬대학병원 연구팀 연구 결과>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곳에 사는 사람일수록 뇌인지기능 퇴화속도가 빠르게 나타났으며노인의 인지기능저하는 치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음

정신 질환

<연세대 예방의학과 김창수 교수팀 연구 결과>

미세먼지가 뇌혈관에 염증을 유발해 손상시키고 중금속 성분이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미쳐 우울증이 증가하며,이는 자살률 증가로도 이어짐

안 질환

안 질환 미세먼지는 눈의 염증을 유발하여 가려움증눈시림충혈 등의 문제 유발하며특히 안구건조증에 더 치명적

피부 질환

<환경부 공동 연구 결과>

대기 중 미세먼지벤젠 등 오염물질 농도가 높을 경우 아토피 피부염 악화

기타

<이대 의대 하은희 교수팀 연구 결과>

미세먼지 농도가 10 /㎥ 올라가면

·저체중아 출산위험이 5.2%에서 7.4%까지 상승

·임신 4~9개월 사이 사산 위험도 8.0~13.8%까지 상승

 

미세먼지(Particulate Matter) 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 명 선 ,한국보건산업진흥원 R&D조사분석팀 논문의 일부 내용입니다.

(하늘상태)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강원동해안과 경북동해안에는 가끔 구름많겠습니다.

 

(강수) 오늘(14일) 오후(15시)에 강원영동남부와 경북북부동해안에 대기불안정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고, 일부 지형적인 영향을 받는 곳에서는 1mm 내외의 강수량을 기록하는 곳도 있겠습니다. 

 

(기온) 내일(15일)까지 아침 기온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1~7도로 어제(0~8도)와 비슷하겠습니다. 낮 기온은 오늘(14일) 중부지방과 전북, 제주도에서 10도 내외, 전남권과 경상권에서 15도 이상이 되겠고, 내일은 따뜻한 남서풍이 유입되면서 기온이 올라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15도 내외로 포근하겠습니다.

 

- 따라서 내륙지역을 중심으로 낮과 밤의 기온차가 오늘은 10도 이상, 내일은 15도 이상으로 크겠으니, 급격한 기온 변화로 인한 면역력 저하 등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오늘(14일) 낮최고기온은 11~17도가 되겠습니다.

 

▲ 요즘, 조작된 도시     ©문화예술의전당

▲ 요즘, 조직된 도시     ©문화예술의전당

 

(내일까지 짙은 안개와 연무) 밤사이 기온이 떨어지면서 지표 부근의 수증기가 응결하여, 오늘(14일) 오전(10시)까지 서해안과 내륙지역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특히, 서해도서지역에는 서해상에서 발생한 바다안개로 인해 가시거리 200m 내외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선박안전 사고에 유의하기 바라며, 선박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해상교통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 또한, 오늘(14일) 밤(21시)부터 내일(15일) 오전(10시) 사이에도 서해안지역과 중부내륙에는 가시거리 200m 내외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바다안개가 유입되는 일부 서해안에는 가시거리가 50m 이하로 급변하는 곳이 있겠으니, 서해대교와 영종대교, 인천대교 등 서해안과 인접한 도로나 교량에서는 차량운행 시 차간 거리를 충분히 유지하고 감속 운행하여 추돌사고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기 바랍니다.

 

- 오늘과 내일 서해안지역에 위치한 공항에서는 짙은 안개로 인해 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항공교통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 한편, 오늘과 내일 고기압의 영향으로 대기가 정체하면서 낮 동안 연무가 짙게 끼는 곳이 많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라며, 미세먼지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미세먼지 예보(매일 05시, 11시, 17시, 23시 발표, 국립환경과학원)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연무: 습도가 비교적 낮을 때 대기 중에 연기와 먼지 등 미세한 입자가 떠 있어 부옇게 보이는 현상

 

 

< 날씨 전망 >

 내일(15일)은 제주도남쪽해상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다가 밤부터 북쪽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을 차차 받겠습니다.

 

 내일(15일)은 전국이 가끔 구름많다가 밤부터 흐려지겠고, 모레(16일)는 전국이 흐린 후 아침에 중부지방부터 차차 맑아지겠습니다.

- 한편, 기압골의 영향으로 내일(15일) 밤(21시)부터 모레(16일) 새벽(03시) 사이에 수도권과 강원영서(영서남부는 06시까지), 모레(16일) 새벽(00시)부터 아침(09시) 사이에 충청권과 전라권, 경상서부내륙, 제주도에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 예상 강수량(15일 밤부터 16일 아침 사이)

- 중부지방(강원영동 제외), 전라권, 경상서부내륙, 제주도, 서해5도(15일): 5mm 내외

 

- 내일(15일) 아침최저기온은 1~7도, 낮최고기온은 13~18도가 되겠습니다.

 

모레(16일)는 기압골의 영향에서 벗어나 중국북부지방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차차 받겠습니다.

 

- 모레(16일) 아침최저기온은 -2~11도, 낮최고기온은 11~20도가 되겠습니다.

 

< 유의 사항 >

(강풍) 내일(15일) 오후부터 강원영동에는 바람이 25~50km/h(7~14m/s), 최대순간풍속 70km/h(20m/s)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고, 모레(16일)는 서해안지역에서도 바람이 15~30km/h(4~9m/s)로 약간 강하게 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해상) 모레 서해먼바다와 동해먼바다를 중심으로 바람이 35~60km/h(10~16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4.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내일(15일)까지 서해상에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너울) 내일(15일)까지 동해안과 경남권남해안, 제주도에는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백사장으로 강하게 밀려오고, 갯바위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기상청  © 문화예술의전당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범죄자들이 선동의 깃발을 들고 나라를 흔드는데 한숨만 쉬고 있는 건 보수정치의 직무유기"- 윤희숙 전 의원
1/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