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생활/건강

1월 2일(일) 오늘 날씨, 대기 매우 건조, 불조심, 대형건물 화재 및 산불조심, 빙판길, 도로 살얼음 주의, 내일 다시 추워져

권태형 기자 | 기사입력 2022/01/02 [06:39]

1월 2일(일) 오늘 날씨, 대기 매우 건조, 불조심, 대형건물 화재 및 산불조심, 빙판길, 도로 살얼음 주의, 내일 다시 추워져

권태형 기자 | 입력 : 2022/01/02 [06:39]

▲ 룰루     ©문화예술의전당

▲ 룰루     ©문화예술의전당

 

2022년 1월 2일(음력 11월 30일) 乙卯 일요일 오늘의 날씨입니다. 오늘 우리나라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다가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전국이 대체로 흐리다가 낮부터 차차 맑아지겠습니다.

 

(대기 매우 건조) 건조특보가 발효된 강원영동과 경상권, 일부 전남동부를 중심으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면서 작은 불씨가 큰불로 이어질 수 있으니 산불과 실내 전열기 사용 등 각종 화재에 각별히 주의하기 바랍니다.

 

▲ 기상청 기상특보  © 문화예술의전당

 

o 건조경보 : 울산, 부산,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울진평지, 경주, 포항, 영덕), 강원도(강원남부산지, 삼척평지, 동해평지)

 

o 건조주의보 : 대구, 경상남도(양산, 거제, 사천, 합천, 거창, 함양, 산청, 밀양, 김해, 창원), 경상북도(영양평지, 봉화평지, 문경, 청도, 청송, 의성, 영주, 안동, 예천, 상주, 김천, 칠곡, 성주, 고령, 군위, 경산, 영천, 구미), 전라남도(순천, 광양, 여수),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태백)

 

(강수) 오늘(2일)은 기압골의 영향으로 아침(09시)까지 수도권내륙과 강원내륙.산지, 충남권내륙, 충북중.북부에는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고, 경기서해안과 충남서해안에는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한편, 아침(06시)부터 오전(12시) 사이 충북남부와 전라권, 경남서부내륙에는 빗방울이 떨어지거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또한, 낮(09~15시) 동안 제주도산지에는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고, 제주도(산지 제외)에는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 예상 적설(2일 아침(09시)까지)

- 경기북부, 강원북부내륙.산지: 1~3cm

- 수도권(경기북부 제외), 강원내륙.산지(북부 제외), 충남권, 충북중.북부, (낮(09~15시))제주도산지: 1cm 내외

- 충북남부, (오전(12시)까지)전라권, 경상서부내륙: 0.1cm 미만 눈 날림

 

* 예상 강수량(2일 아침(09시)까지)

- 경기북부, 강원북부내륙.산지: 5mm 미만

- 수도권(경기북부 제외), 강원내륙.산지(북부 제외), 충남권, 충북중.북부, (낮(09~15시))제주도산지: 1mm 내외

- 충북남부, (오전(12시)까지)전라권, 경상서부내륙, (낮(09~15시))제주도(산지 제외): 0.1mm 미만 빗방울

 

 이번 눈의 특징은 눈구름대가 북서쪽에서 남동쪽으로 빠르게 이동함에 따라 경기북부와 강원북부내륙.산지를 중심으로 일시적으로 눈이 강하게 내리는 곳도 있겠으나, 지속시간이 1~2시간 내외로 짧겠습니다.

 

(가시거리, 결빙 유의) 오늘 비 또는 눈이 내리는 곳에서는 가시거리가 짧고, 새벽부터 오전 사이 눈이 내려 인도나 도로에 빠르게 쌓이면서 빙판길이나 도로 살얼음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겠으니, 보행자 안전사고와 차량 운행 시 교통안전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기온) 오늘 기온은 평년(아침 기온 -11~0도, 낮 기온 1~9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으나, 내일(3일) 다시 일시적으로 기온이 낮아지면서 중부내륙을 중심으로 아침 기온이 -10도 이하로 춥겠으니, 급격한 기온변화로 인한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오늘(2일) 낮최고기온은 1~11도가 되겠습니다.

- 내일(3일) 아침최저기온은 -14~0도, 낮최고기온은 0~9도가 되겠습니다.

- 모레(4일) 아침최저기온은 -10~2도, 낮최고기온은 -1~9도가 되겠습니다.

 

(강풍) 오늘 강원산지에는 바람이 30~60km/h(9~16m/s), 순간풍속 70km/h(20m/s) 내외로 매우 강하게 불겠고, 서해안과 일부 강원동해안에는 순간풍속 55km/h(15m/s) 이상으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또한, 모레(4일)도 서해안과 경상권해안에는 바람이 25~45km/h(7~12m/s), 순간풍속 60km/h(17m/s) 내외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해상) 오늘 오전부터 동해중부먼바다와 동해남부북쪽바깥먼바다는 바람이 45~60km/h(12~16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4.0m로 매우 높아지면서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너울) 오늘 오후까지 동해안에는 너울이 유입되면서 높은 물결이 백사장으로 강하게 밀려오고,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습니다. 특히, 너울 발생 시 1.5m 내외의 물결에서도 해안가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해안가 접근을 자제하는 등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내일(3일)은 전국이 구름많겠으나, 경상권은 오후부터 차차 맑아지겠습니다. 모레(4일)는 전국이 구름많다가 낮부터 차차 맑아지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범죄자들이 선동의 깃발을 들고 나라를 흔드는데 한숨만 쉬고 있는 건 보수정치의 직무유기"- 윤희숙 전 의원
1/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