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생활/건강

2월 13일(일) 오늘 날씨, 중국 발 고농도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스모그 유입 대기 질 매우 나쁨, 짙은 안개, 오늘~내일 강원 북부 산지 중심 많은 눈, 모레부터 춥겠음, 눈 뜨고 코 베이징

권태형 기자 | 기사입력 2022/02/13 [06:19]

2월 13일(일) 오늘 날씨, 중국 발 고농도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스모그 유입 대기 질 매우 나쁨, 짙은 안개, 오늘~내일 강원 북부 산지 중심 많은 눈, 모레부터 춥겠음, 눈 뜨고 코 베이징

권태형 기자 | 입력 : 2022/02/13 [06:19]

 

▲     ©오늘의 날씨는 중국발 고농도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스모그, 안개 경보, 시야확보 어려워 운전에 유의,

 2022년 2월 13일(음력 1월 13일) 丁酉 일요일 오늘의 날씨입니다. 현재 중국에서 유입되는 고농도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온갖 화학물질 범벅인 스모그 유입으로 대기 질이 매우 좋지 않습니다. 특히 기온이 오르면서 짙은 안개와 함께 스모그+미세먼지+ 초미세먼지 농도가 높아 호흡기 건강에 비상등이 켜졌습니다.

 

노약자 및 호흡기, 뇌동맥류질환자, 코로나19로 인한 호흡곤란자들께서는 보호자가 보이는 곳에서 함께 생활하시고, 체온이 높아지거나, 산소포화도가 94% 아래로 내려가시면 즉시 119를 불러 빠르게 대처하시기 바랍니다.

 

(강원북부산지 중심 많은 눈) 오늘(13일) 오후부터 내일(14일) 사이 강원북부산지를 중심으로 많은 눈이 쌓이는 곳이 있겠으니, 눈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o 많은 눈이 내려 쌓이면서 도로가 통제될 수 있으니 가급적 이동 자제, 차량 이용 시 월동장비 준비 철저

o 짧은 가시거리와 빙판길로 인한 감속운행, 안전거리 확보 등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

o 쌓인 눈으로 인해 비닐하우스 등 각종 시설물 붕괴 가능성에 대한 각별한 대비

o 터널 입.출구간 기상상황(강수유무와 형태, 가시거리, 노면상태 등)이 크게 달라질 수 있으니, 교통안전에 유의

o 특히, 일요일(13일) 태백산맥을 넘어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는 경우 아침~오전 사이 이동 권장

 

< 날씨 전망 >

(날씨) 오늘(13일)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낮(09~15시)부터 강원영동과 경상권동부, 제주도에는 가끔 비(강원영동과 제주도산지 비 또는 눈)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 내일(14일)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겠습니다. 강원영동과 경상권동부, 제주도에는 가끔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고, 밤(18~24시)에 차차 그치겠습니다.

 

- 또한, 강원북부내륙은 오전(09~12시)부터, 수도권과 충남북부는 오후(15~18시)부터, 강원중.남부내륙과 충북, 전북, 전남북부, 경상서부내륙은 밤(18~24시)부터 가끔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고, 수도권과 강원중.남부내륙, 충청권에는 낮(09~15시) 동안 빗방울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 모레(15일) 충남권과 전라권,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겠고, 그 밖의 지역은 대체로 흐리다가 낮부터 차차 맑아지겠습니다. 강원내륙.산지와 충청권, 전북, 전남북부, 경상서부내륙, 제주도는 새벽(00~06시)까지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 예상 적설(15일 새벽까지)

- 강원산지: 5~20cm(많은 곳 강원북부산지 30cm 이상)

- 강원북부동해안, 경북북동산지, (14일부터) 강원내륙: 2~7cm(많은 곳 강원북부동해안 10cm)

- 강원중.남부동해안, 경북북부(산지 제외), 제주도산지, (14일부터) 경기북부, 충청권, 전북동부: 1~3cm

- (14일부터) 서울.경기남부, 전북서부, 경북남서내륙, 경남서부내륙, 전남북부, 서해5도: 1cm 미만

 

* 예상 강수량(15일 새벽까지)

- 강원영동, 경북동해안: 5~30mm

- 경남권동해안, 제주도, 울릉도.독도, (14일부터) 강원내륙: 5mm 내외

- (14일부터) 수도권, 충청권, 전북, 전남북부, 경상권(동해안 제외), 서해5도: 5mm 미만

 

(기온) 내일(14일)까지 기온이 평년(최저기온 -9~2도, 최고기온 4~10도)보다 3~5도 높겠으나, 모레(15일)부터 북쪽에서 남하하는 찬 공기의 영향으로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지겠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습니다.

 

- 오늘(13일) 낮최고기온은 6~14도가 되겠습니다.

- 내일(14일) 아침최저기온은 -5~5도, 낮최고기온은 5~13도가 되겠습니다.

- 모레(15일) 아침최저기온은 -10~2도, 낮최고기온은 -2~7도가 되겠습니다.

 

< 유의 사항 >

(빙판길 주의) 내일(14일) 비 또는 눈이 내린 후 기온이 크게 떨어지면서 모레(15일) 새벽부터 아침 사이 빙판길이나 도로 살얼음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겠으니, 차량 운행 시 저속 운행하고 안전거리를 확보하여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안개) 동풍이 유입되는 강원산지에는 낮은 구름으로 인해 오늘(13일)과 내일(14일)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국지적으로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한편, 오늘(13일) 낮 동안에 수도권과 강원영서, 충청권, 전라권에는 연무가 나타나는 곳이 많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라며, 미세먼지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미세먼지 예보(매일 05, 11, 17, 23시 국립환경과학원 발표)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연무: 습도가 비교적 낮을 때 대기 중에 연기와 먼지 등 미세한 입자가 떠 있어 부옇게 보이는 현상

 

(건조)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 충북 일부와 전남동부, 경상권을 중심으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그 밖의 지역도 건조한 곳이 많겠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에 각별히 주의하기 바랍니다.

 

- 한편, 오늘(13일)과 내일(14일) 내리는 비나 눈으로 인해 건조특보가 해소될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해상) 오늘(13일) 오후부터 내일(14일) 사이 동해남부먼바다에는 바람이 35~60km/h(10~16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1.5~4.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한편, 내일(14일) 밤부터 모레(15일) 오전 사이 동해상에는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너울) 오늘(13일)과 내일(14일) 동해안에는 너울이 유입되면서 높은 물결이 백사장으로 강하게 밀려오고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습니다. 특히, 너울 발생 시 1.5m의 물결에도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해안가 접근을 자제하는 등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기압계 현황 및 전망 >

- 오늘(13일)은 제주도남쪽해상을 지나는 저기압의 영향을 차차 받겠습니다.

- 내일(14일)은 동해북부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으나, 차차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 모레(15일)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다가 벗어나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범죄자들이 선동의 깃발을 들고 나라를 흔드는데 한숨만 쉬고 있는 건 보수정치의 직무유기"- 윤희숙 전 의원
1/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