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3월 4일(음력 2월 2일) 丙辰 금요일 안전점검의 날 오늘의 날씨입니다. 오늘은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차차 받아 전국이 구름많다가 차차 흐려지겠고, 오전(09~12시)에 경기북부에 비가 시작되어 오후(12~15시)부터 밤(18~24시) 사이 그 밖의 중부지방(강원동해안 제외)과 전북북부에도 한때 비(강원산지 비 또는 눈)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또한, 오늘 오후(12~18시)와 내일(5일) 새벽(00~03시)에 제주도(산지 눈 날림 곳), 오늘 밤(18~24시)에 전북남부와 전남권북부, 경북북부내륙, 경상서부내륙에는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한편,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경기동부, 강원내륙.산지: 5mm 내외
- 수도권(경기동부 제외), 충청권, 전북북부: 5mm 미만
- 전북남부, 전남권북부, 경북북부내륙, 경상서부내륙, 제주도: 0.1mm 미만 빗방울
* 예상 적설(4일)
- 강원중.북부 높은 산지: 1cm 내외
[미세먼지] 중국에서 유입되는 고농도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온갖 화학물질 범벅인 스모그가 유입되면서 대기 질은 매우 좋지 않겠습니다. 특히 중국과 가까운 서쪽지역은 극히 나쁘겠습니다. 노약자 및 뇌동맥류,심혈관류,피부질환 등이 있으신 분은 외출을 자제하시고, 공기정화기를 최대로 가동하시고, 보호자가 보이는 곳에서 함께 생활해주시기 바랍니다. 바나나와 마그네슘을 챙겨드시고, 건강관리에 특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황사) 어제(3일) 고비사막과 내몽골고원에서 황사가 발원하였습니다. 이 황사는 오늘(4일) 몽골 부근에서 북한지역으로 동진하는 저기압을 따라 이동하면서 대부분 북쪽 상공을 지날 것으로 예상되나, 일부는 오늘 오후부터 밤 사이에 비와 함께 섞여 내리거나, 서쪽지방을 중심으로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습니다.
- 또한, 몽골부근에서 동진하는 저기압의 후면에서 부는 강한 바람에 의해 황사가 추가 발원할 가능성이 있으며, 우리나라의 영향 여부와 농도 등은 황사의 발원량과 기류에 따라 매우 유동적이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 또는 미세먼지 예보(국립환경과학원, 05, 11, 17, 23시 발표)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강풍) 오늘(4일)과 내일(5일) 중부지방과 전라서해안, 경북북부내륙, 경북동해안을 중심으로 바람이 35~60km/h(10~16m/s), 순간풍속 70km/h(20m/s) 이상(강원산지는 90km/h(25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어 강풍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또한, 그 밖의 지역에도 순간풍속 55km/h(15m/s) 이상의 돌풍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다음과 같은 사항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o 야외에 설치된 선별진료소, 건설현장, 비닐하우스, 현수막 등의 시설물 점검 및 관리 철저
o 시설물 파손과 간판 등 낙하물에 의한 2차 피해가 우려되니, 보행자와 교통안전 각별히 유의
o 야외 작업자(선별진료소, 건설현장, 배달업 등)의 안전사고 각별히 유의
o 산간도로와 터널 입.출구에서 돌풍이나 급변하는 바람 주의
o 강풍으로 인한 항공기 결항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니 사전에 운항정보 확인 바람
(건조)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 강원영동과 충북남부, 전남동부, 경상권을 중심으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대기가 건조한 곳이 많겠습니다. 특히, 바람도 매우 강하게 불어 작은 불씨가 큰불로 이어질 수 있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 예방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기온) 모레(6일)까지 아침 기온은 내륙을 중심으로 -5도 내외가 되겠고, 낮과 밤의 기온차가 10~15도 이상으로 매우 크겠으니, 환절기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오늘(4일) 낮최고기온은 11~19도가 되겠습니다.
- 내일(5일) 아침최저기온은 -6~6도, 낮최고기온은 4~12도가 되겠습니다.
- 모레(6일) 아침최저기온은 -8~1도, 낮최고기온은 5~12도가 되겠습니다.
(안개) 오늘(4일) 오전(09~12시)까지 서해안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지역에도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특히, 서해안에 인접한 교량(서해대교, 영종대교, 인천대교 등)과 도로에서는 주변보다 안개가 더욱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차량운행 시 차간 거리를 충분히 유지하고 감속 운행하여 추돌사고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한편, 서해안에 위치한 공항에서는 짙은 안개로 항공기 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항공교통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해상) 서해중부해상과 동해상은 오늘(4일)부터, 서해남부해상과 남해먼바다, 제주도해상은 내일(5일)부터 모레(6일)까지 바람이 30~60km/h(8~16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1.5~4.0m(동해먼바다는 최대 6.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한편, 오늘 오전까지 서해상에는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