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공연/문화 > 서적

버니온더문, ‘고양이가 중국사의 주인공이라면 2: 춘추전국편’ 출간 ,페이즈(肥志) 저, 이에스더 역

우미옥 기자 | 기사입력 2021/05/02 [06:24]

버니온더문, ‘고양이가 중국사의 주인공이라면 2: 춘추전국편’ 출간 ,페이즈(肥志) 저, 이에스더 역

우미옥 기자 | 입력 : 2021/05/02 [06:24]

버니온더문이 어렵고 복잡한 중국사를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고양이가 중국사의 주인공이라면 2: 춘추전국편’을 출간했다.

 

▲ 버니온더문, ‘고양이가 중국사의 주인공이라면 2: 춘추전국편’ 출간 ,페이즈(肥志) 저, 이에스더 역  © 문화예술의전당

 

◇책 소개

 

중국 역사상 가장 치열했던 전쟁의 시대, 춘추전국시대 속으로!

 

중국 역사에서 가장 극적이고, 역동적인 시기를 뽑으라면 바로 춘추전국시대일 것이다. 이 시기는 피로 얼룩진 싸움만 있었을 것 같지만, 유가·묵가·도가·법가 등 다채로운 사상을 가진 사람들이 등장해 중국 문명에 깊은 영향을 끼친 시기이기도 하다. 또 철로 만든 농기구를 사용, 생산량이 늘어나 농업이 큰 발전을 이뤘다. 이 가운데 진시황의 진(秦)나라가 화려하게 등장하면서 어지러웠던 춘추전국시대는 막을 내린다.

 

복잡하고, 어려울 수 있는 이 시기를 지은이는 핵심 인물을 포인트로 잡아 역사 발전 과정을 설명한다. 먼저 춘추시대 첫 번째 패왕이었던 제나라 왕 제환공을 시작으로 춘추오패(춘추시대에 잇따라 나타나 패왕으로 불렸던 5명의 제후)를 살펴본다. 오랜 인내로 진(晉)나라의 왕이 된 진문공 중이, 일명경인(새가 한 번 울면 사람을 놀라게 한다)이라는 사자성어로 유명한 초나라 장왕, 치열한 왕위계승 틈바구니에서 승자가 된 오나라 왕 합려, 큰 뜻을 이루려면 어떤 고난도 참고 이겨낸다는 ‘와신상담’ 이야기의 월나라 왕 구천이 그들이다. 흥미진진한 춘추오패 이야기가 끝나면, 춘추의 끝과 전국의 시작은 ‘세 가문으로 나뉜 진(晉)나라’ 이야기로 알린다.

 

이후 진(秦)나라가 천하를 통일할 때 새로운 국가 제도로 튼튼한 기틀을 닦은 상앙의 상앙변법을 소개한다. 또 여섯 나라를 하나로 합쳐 진나라에 대항하는 외교를 펼친 소진, 여섯 나라의 연합을 깬 진나라의 비밀 요원 장의 이야기를 들려주며 ‘합종연횡’을 알려준다. 마지막으로 진나라 군주 중 가장 오래 왕위에 있으면서 진시황이 훗날 통일을 이룰 수 있게 주변국을 정리하고 영토를 넓히며 대업의 기틀을 닦았던 소양왕, 부유한 상인이자 ‘사람’에게 투자해 진나라의 승상 자리에까지 오른 여불위, 적재적소의 인재 적용과 강력한 카리스마를 통한 중앙집권으로 중국을 하나로 통일한 진나라의 진시황 이야기로 대단원의 끝을 맺는다.

 

◇출판사 리뷰

 

손에 땀을 쥐는 흥미진진한 춘추전국시대를 들여다보자!

 

이 책은 중국과 대만에서 선풍적 인기를 끌며 현재 7권(수, 당나라 편)까지 출간됐다. 아기자기하면서도 익살스러운 고양이들이 주인공으로 등장해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게 중국사를 소개한다. 이 책은 시리즈의 2번째 책으로, 중국 역사상 가장 다이내믹했던 춘추전국시대의 다양한 인물 군상들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우리가 너무나 잘 알고 있는 진시황 이야기 외에도, 춘추시대를 쥐락펴락한 춘추오패와 상앙변법의 상앙, 합종연횡의 주역 소진과 장의, 진나라 통일의 기반을 이룬 소양왕, 세상에서 가장 큰 거래를 한 여불위 등 손에 땀을 쥐는 극적인 이야기가 전개된다.

 

이 책은 학창 시절에 춘추전국시대를 어렵고 복잡하게만 느꼈던 성인들에게는 중국사를 새로운 방식으로 이해하는 기회가 될 것이고, 춘추전국시대의 이야기를 처음 접하는 아이들과 청소년들에게는 알기 쉽고 재미있는 배움의 시간을 제공할 것이다.

 

◇책 속으로

 

주(周)나라 왕조는 몇몇 어리석은 왕들이

제멋대로 통치를 하는 바람에

결국 힘이 많이 약해졌어.

왕은 거처를 옮겨야 했고

제후들은 말을 듣지 않기 시작했어.

제후들이 다 같이 들고일어나면서,

‘작정하고 싸우는’ 춘추시대가 열리게 되었지!

 

-pp. 6~7

 

춘추시대에… 초나라는 어린 아들에게 왕위를 계승하는 제도에서 직계혈통 장자만 왕위를 계승하는 제도로 점차 바뀌었다. 제나라는 가장 총애하는 부인의 아들이 왕위를 계승했다.

 

-p. 80

 

귀족 상앙

변법으로 세상에 이름을 알린 상앙은 사실 위(衛)나라 군주의 후손이었어. 그래서 상앙은 공손앙 또는 상앙이라고도 불렸지.

 

-p. 181

 

그는 바로 역사상 최고의 투자 전문가 고양이인

여불위(呂不韋) 고양이야!

여불위 고양이는 부자였어.

그는 물건을 싼값에 사서 비싸게 파는 방법으로

떼돈을 벌었고

그 돈을 가지고 투자자가 되었어.

어떤 투자의 수익이 가장 많을까?

부동산?사치품?

다 아니었어!

여불위 고양이가 투자하려던 건 가난한 왕자인…

진나라 공자 이인(異人)이었어!

 

-pp. 261~263

 

진왕 영정이 직접 통치하기 전에 진나라는 여불위와 노애가 장악하고 있었다. 두 사람의 세력은 각각 특징이 있었는데, 노애는 태후의 사랑을 등에 업고 많은 무리의 사람을 모아 제멋대로 날뛰었고, 여불위는 각각의 학파를 모아 진나라의 전통적이고, 군주 집권에 유리한 법가 정책에 반대했다. 이 둘을 서로 비교하면 여불위의 세력이 영정에게는 더 근심거리였다.

 

-p.300

 

기원전 230년부터 221년까지 진왕 영정은 10년의 시간을 들여 결국 여섯 나라를 통일하는 큰 업적을 이뤘다.

 

-p. 316

 

◇저자 소개

 

지은이

 

페이즈(肥志)

 

선전(深?) 멍샹(萌想) 문화 창립자

선전 롄멍(?萌) 과학기술 연합 창립자

광둥성(廣東省) 애니메이션 예술가협회 회원

광저우시(廣州市) 애니메이션 예술가협회 회원

 

‘페이즈 백과(肥志百科)’, ‘고양이가 중국사의 주인공이라면’, ‘세상이 하나의 둥지라면’ 등의 애니메이션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으며, 2014년 개발한 애플리케이션 ‘롄멍(?萌)’은 전 세계 다운로드 수 1억을 돌파했다. 현재 멍샹 문화 산하에서 운영하는 블로그의 애니메이션 조회 수는 16억 뷰를 넘어섰다.

 

옮긴이

 이에스더

 

중국에서 한국국제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인천대학교에서 신문방송학을 전공했다. 중화권 기업 전담 수출입 업무 진행 및 다양한 상품 번역 업무 경험이 풍부하고, 수년간 다양한 연령층을 상대로 중국어 교육도 진행했다. 현재 엔터스코리아에서 출판 기획 및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역서로는 ‘우리가 할 일은 인생의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일뿐이다’, ‘하버드 100년 전통 말하기 수업’, ‘하버드 부자 수업’, ‘논리적 사고훈련 : 도전 IQ’ 등이 있다.

 

◇차례

 

제14장 온 세상을 다스리는 패왕의 등장 5

제15장 오랜 시간 인내로 우뚝 선 중이 31

제16장 백성을 깜짝 놀라게 한 장왕 57

제17장 천하를 떨게 한 오나라 왕 합려 79

제18장 오나라와 월나라의 전쟁(Feat. 와신상담) 105

제19장 세 가문으로 나뉜 진(晉)나라 131

제20장 상앙의 새로운 개혁 정책, 상앙변법(商?變法) 157

제21장 여섯 나라에 외교를 펼친 소진, 육국합종(六國合從) 185

제22장 여섯 나라의 연합을 깬 비밀 요원 장의 211

제23장 가장 오래 통일을 기다렸던 진나라 소양왕 235

제24장 어지러운 세상 속 대단한 장사꾼, 여불위 257

제25장 진시황, 임금의 자리에 오르다 279

제26장 천년을 통일하다 305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민주당이 이재명 대표 방탄을 위해 민생예산마저 포기했습니다. 정치의 본령을 잊은 민주당이 안타깝습니다." [국민의힘 박준태 원내대변인 논평]
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