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생활/건강

12월 21일(화) 오늘 날씨, 중국발 고농도 미세먼지+황사로 대기 질 나쁨, 짙은 안개, 차간거리 충분 확보 안전운행, 동해안 건조, 산불 조심, 풍랑특보, 너울 조심

기온이 오르면 중국에서 황사, 고농도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스모그가 찾아오지..테스형 요즘 날씨가 왜그래? 곧 '꽥'? O.K!

권태형 기자 | 기사입력 2021/12/21 [05:16]

12월 21일(화) 오늘 날씨, 중국발 고농도 미세먼지+황사로 대기 질 나쁨, 짙은 안개, 차간거리 충분 확보 안전운행, 동해안 건조, 산불 조심, 풍랑특보, 너울 조심

기온이 오르면 중국에서 황사, 고농도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스모그가 찾아오지..테스형 요즘 날씨가 왜그래? 곧 '꽥'? O.K!
권태형 기자 | 입력 : 2021/12/21 [05:16]

▲ 테스형 요즘 날씨가 왜그래~?     ©문화예술의전당

▲ 테스형 요즘 날씨가 왜그래~?     ©문화예술의전당

2021년 12월 21일(음력 11월 18일) 癸卯 요일오늘의 날씨, 오늘 우리나라는 중국 북동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동해안과 경남권은 대체로 맑겠고, 그 밖의 지역은 구름많다가 낮부터 차차 맑아지겠습니다.

 

(기온) 오늘 낮 기온은 평년(아침 기온 -9~2도, 낮 기온 3~10도)보다 4~8도 높겠습니다. 

 

내일(22일)과 모레(23일) 아침 기온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오늘보다 5도 이상 큰 폭으로 낮아져 0도 이하로 춥겠고, 낮 기온은 오늘보다 조금 낮겠습니다. 

 

 또한, 당분간 기온의 변동폭이 크겠으니, 급격한 기온 변화에 따른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오늘(21일) 낮최고기온은 7~16도가 되겠습니다.

▲ 기상특보  © 문화예술의전당




o 강풍주의보 : 울릉도.독도,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o 풍랑주의보 : 동해중부바깥먼바다, 동해남부북쪽바깥먼바다

o 건조주의보 : 울산, 부산, 경상북도(울진평지, 경주, 포항, 영덕), 강원도(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오늘 우리나라는 중국에서 유입되는 황사+ 고농도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온갖 더러운 화학물질 범벅인 스모그 유입으로 대기 질이 매우 좋지 않겠습니다.

노약자 및 임산부, 심혈관류, 아토피성 피부, 뇌동맥류질환자들께서는 외출을 자제하시고 공기정화기를 최대로 가동하시고, 물청소를 자주 해주시기 바랍니다.

▲ 일본기상청 시간별 황사 유입 예측  © 문화예술의전당

▲ 일본기상청 시간 별 황사 유입 예측  © 문화예술의전당

 

(짙은 안개 주의) 오늘 오전(10시)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중부내륙과 경북권, 전남권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습니다.

 

- 특히, 강이나 호수, 골짜기, 서해안에 인접한 교량(서해대교, 영종대교 등)과 일부 도로에서는 가시거리 5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도 있겠으니, 차량 운행 시 충분한 안전거리 확보와 서행으로 교통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 또한, 짙은 안개로 인해 이슬비(산지 산발적인 눈 날림)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 터널 입.출구 간의 가시거리가 갑자기 달라질 수 있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한편, 짙은 안개로 인해 항공기 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항공교통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하기 바라며, 오늘 낮에도 박무(엷은 안개)나 연무가 끼는 곳이 많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연무: 습도가 비교적 낮을 때 대기 중에 연기와 먼지 등 미세한 입자가 떠 있어 부옇게 보이는 현상

 

▲ eric trump     ©문화예술의전당

 

▲ Eric Trump, 트위터  © 문화예술의전당

 

(도로 결빙) 최근 내린 눈이 쌓여있거나 안개가 끼는 지역, 교량과 고가도로, 터널 입.출구, 고갯길, 이면도로의 그늘진 곳에서는 지표면의 온도가 영하로 떨어져 도로 살얼음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겠으니, 결빙으로 인한 교통사고와 보행자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건조) 동해안을 중심으로 건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대기가 매우 건조하고 바람도 강하게 불면서 작은 불씨가 큰불로 이어질 수 있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예방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 날씨 전망 >

 내일(22일)과 모레(23일)는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모레 오후부터 차차 구름많아지겠으나, 강원동해안은 대체로 흐리겠습니다. 한편, 울릉도.독도는 내일과 모레 가끔 비가 오겠습니다. 

 

* 예상 강수량(22~23일)

- 울릉도.독도: 5~20mm

 

- 내일(22일) 아침최저기온은 -8~4도, 낮최고기온은 5~14도가 되겠습니다.

- 모레(23일) 아침최저기온은 -8~4도, 낮최고기온은 5~14도가 되겠습니다.

 

 

(강풍) 강풍특보가 발효된 강원산지에는 오늘(21일) 아침까지 바람이 30~60km/h(8~16m/s), 순간풍속 70km/h(20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해상) 풍랑특보가 발효된 동해중부바깥먼바다와 동해남부북쪽바깥먼바다는 내일(22일)까지 바람이 30~60km/h(9~16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1.5~4.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한편, 동해남부안쪽먼바다와 동해남부남쪽바깥먼바다는 오늘(21일) 06시를 기해 풍랑주의보가 해제되겠습니다. 

 

(너울) 내일(22일)부터 당분간 동해안에는 너울이 유입되면서 높은 물결이 백사장으로 강하게 밀려오고 갯바위를 넘는 곳이 있겠습니다. 특히, 너울 발생 시 1.5m 내외의 물결에서도 해안가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해안가 접근을 자제하는 등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범죄자들이 선동의 깃발을 들고 나라를 흔드는데 한숨만 쉬고 있는 건 보수정치의 직무유기"- 윤희숙 전 의원
1/83